자동차 이야기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차이점

서 우 진 2011. 11. 3. 10:07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차이점

항목

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

기어변속

자동

수동

엔진동력→변속기조절

토크컨버터(유압)

기계식건식마찰클러치

토크 증배기능

토크컨버터+기어박스

기어박스

플라이 휠

드라이브플레이트와 컨버터로 대치

오일쿨러

변속치차

유성치차

외치차(싱크로식)

클러치페달

운전성

용이

숙련을 요함

초기구동력

크다(경사로 출발시 용이)

작다(경사로 출발시 곤란)

구동계의 완충작용

T/C내에서 유체 또는 스프링에 의해 완충

클러치 커버내에서 스프링으로 완충

주행중 엔진정지

없다

발생가능

가/감속시 충격

적다

크다

소음수준

낮다

높다

연비

MT에 비해 불리(5-10%)

AT에 비해 양호

중량

무겁다(최고100Kg)

가볍다(최고 50Kg)

고장시원인규명

어렵다

비교적용이

급발진

어렵다

용이

정비성

지식이 필요

비교적 보편적

가격

MT에 비해 고가

AT에 비해 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