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차이점
항목 |
자동변속기 |
수동변속기 |
기어변속 |
자동 |
수동 |
엔진동력→변속기조절 |
토크컨버터(유압) |
기계식건식마찰클러치 |
토크 증배기능 |
토크컨버터+기어박스 |
기어박스 |
플라이 휠 |
드라이브플레이트와 컨버터로 대치 |
유 |
오일쿨러 |
유 |
무 |
변속치차 |
유성치차 |
외치차(싱크로식) |
클러치페달 |
무 |
유 |
운전성 |
용이 |
숙련을 요함 |
초기구동력 |
크다(경사로 출발시 용이) |
작다(경사로 출발시 곤란) |
구동계의 완충작용 |
T/C내에서 유체 또는 스프링에 의해 완충 |
클러치 커버내에서 스프링으로 완충 |
주행중 엔진정지 |
없다 |
발생가능 |
가/감속시 충격 |
적다 |
크다 |
소음수준 |
낮다 |
높다 |
연비 |
MT에 비해 불리(5-10%) |
AT에 비해 양호 |
중량 |
무겁다(최고100Kg) |
가볍다(최고 50Kg) |
고장시원인규명 |
어렵다 |
비교적용이 |
급발진 |
어렵다 |
용이 |
정비성 |
지식이 필요 |
비교적 보편적 |
가격 |
MT에 비해 고가 |
AT에 비해 저가 |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YOTA 2012`SIENNA 시승기 (0) | 2011.11.05 |
---|---|
자동차 사양과 제원 이해하기 (0) | 2011.11.03 |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시스템 구성도 (0) | 2011.11.03 |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 자동변속기 컨트롤 유닛이란? (0) | 2011.11.03 |
A/T 차량 운전 요령 (0) | 2011.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