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4기통엔진과6기통엔진의 차이점

서 우 진 2017. 5. 20. 06:15

보통 자동차는 4기통과 6기통차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규모로 따지면 당연히 4기통차가 주류이지요.
과거에는 4기통이 거의 다였지만 모델이 세분화되고, 배기량이 올라가면서 고출력 그레이드가 확충되다보니 이제는 6기통이 많이 장착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사람도 4기통과 6기통은 확실히 운전하는 느낌자체에서 분명히 느낄 수 가 있었을텐데요.
4기통과 6기통의 차이를 쉽게 알아볼까요?
자동차를 고르는 운전자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있을 듯합니다.

- 세로로 배치된 BMW 직렬6기통 엔진





4기통 엔진과 6기통 엔진의 차이


4기통과 6기통의 차이는 직관적으로 설명하면 바로 엔진안의 실린더의 수가 차이난다는 것입니다.
엔진은 실린더로 이루어져 있고. 실린더 안에 연료와공기를 혼합하여 집어넣고, 압축을 한다음 폭발을 일으켜서 발생한 힘을 동력계통에 전달하여 차가 굴러가게 됩니다.
이러한 실린더가 4기통은 4개가 있고 6기통은 6개가 있는겁니다. 12기통이 12개가 있는거겠죠..
만약 2.000cc 4기통이라면 500cc짜리 실린더가 4개, 3,000cc 6기통이면 500cc짜리 실린더가 6개있게 되는것입니다.
같은 배기량에서 4기통과 6기통의 차이를 쉽게 이해하실려면, 큰 주먹으로 4대 맞느냐.. 약간 작은 주먹으로 6대 맞느냐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전체적으로 몸의 통증의 정도는 비슷하나 맞는 특성이 다른거죠.

이 실린더수의 차이는 분명한 특성을 차이를 가져옵니다.

1.엔진의 소리
엔진의 소리는 진동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죠.. 진동이 적으면 소음도 적어집니다.
6기통은 4기통대비 기통당 폭발하는 압력은 작습니다 따라서 엔진의 진동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배기량이 높고 비싼차로 갈수록 정숙성이 요구되니 다기통으로 갈 수 밖에 없겠죠..

2. 부드러운 가속력
4기통은 축회전이 180도마다 한번씩 폭발이 일어나는데 6기통은 120도마다 한번씩 폭발이 일어나지요. 그러니까 더 자주 폭발을 일으켜서 고른 회전이 가능하겠지요.
같은 배기량에서 나오는 힘을 4기통대비 6기통은 더 나뉘어서 여러번 폭발하게 되면 토크가 균일해지니, 부드러운 가속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3. 고회전에서의 파워
4기통에 비해서 고회전에서의 토크하락폭이 적습니다. 따라서 고속주행에서 높은 RPM에서는 6기통이 토크감이 4기통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4기통이 보어*스트로크가 큰 피스톤을 사용하기때문에 초반 펀치력이 좋을 수 있겠지만, 고회전에서는 6기통은 좀 더 나은 균일한 파워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6기통 엔진에도 종류가 있다!



V6형과 직렬6기통있습니다. 수평대향엔진(실린더가 누워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저중심설계)이라는 것도 있지만 거의 포르쉐와 스바루에서만 쓰입니다.
V6은 V형으로 배치한것이고 직렬6기통은 일렬로 배치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배치로 또 차이게 생기게 되죠.

1.직렬6기통(L6)
일렬로 배치하다보니 길이가 늘어나서 V6 보다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정비가 용이하지 않겠죠..
그러나 V6 대비 피스톤 운동 밸런스 최적화가 됨으로 인해 진동 대폭 감소하여 정숙성이 확보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V6
엔진룸 공간의 활용이 좋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확보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냉각에도 유리합니다.
V6의 경우 실린더의 각도가 수직방향에서 기울어져 있습니다. 힘운동이 기울어지게 되면 진동이 더 나오게 되면 이 진동은 소음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이정도는 기술적으로 보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직렬6기통 대비 비싼원가가 들어갑니다. 블록의 형상, 헤드가 2개로 되어있어 밸브포함해서 비용이 더든다고 하죠.


쉽게 설명하면 직렬6기통이 V6보다는 소음이 덜하며, 효율적인 파워,토크에 있어서는 유리한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V6의 경우 공간활용이나 내구성에 있어 직렬 6기통에 보다 우위에 있고, 진동에 대한 기술적 커버가 가능해져 많이 쓰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직렬6기통은 전륜구동(FF)에 공간문제로 쓰기가 힘드나 6기통엔진을 가로로 배치하고, 실린더와 실린더 간격를 줄이는 기술로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유명한 BMW의 실키식스엔진의 경우 후륜구동이기때문에 후륜전달축과 같은 방향으로 직렬6기통을 배치하여 힘의 손실을 줄인 유명한 엔진이죠. 직렬6기통의 경우 확실히 후륜구동에 적합한 엔진이라고 볼 수 있겠죠.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심장의 진화도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계속되고 있습니다.현대.기아차의 엔진기술도 많이 좋아졌구요..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엔진에 대해서 주의깊게 보셔도 재미있으실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