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동력 조향장치의 고장원인

서 우 진 2014. 1. 8. 09:29

 동력조향 장치의 고장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력 조향 장치는
조향 조작력을 가볍게 하기 위해 오일 펌프에 의해서 발생된 유압을 이용하여 조향 조작을 원활하게 하도록 하는 장치인데요
그러나 요즘 나오는 차량은 대부분 MDPS라고 해서  기존의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과 달리 유압식을 버리고 전기를 이용함에 따라 연비는 3~5% 정도 향상시키고 또한 부품이 엔진룸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줄어 든 MDPS를 장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MDPS는 운전대가 전동 모터에 의해 움직이며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운전대)을 돌리면 센서가 회전 방향과 속도 등을 감지, 전기 모터를 돌려 차량 앞바퀴에 적절한 구동력을 전달하는 것이 작동 원리입니다.

그러나 아직 구형 차량들은 유입식이 장착되고 있어서 유입식의 고장 원인에 대해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동력 조향 핸들이 무겁다.
 - 호스나 부품속에 공기가 들어있거나 오일수준이나 유압이 낮은 경우
 - V벨트가 미끄러지는 경우

동력 조향 핸들의 복원이 잘 안된다. 
 -
오일 펌프축 베어링 손상 및 타이러드 및 볼 조인트가 손상된 경우
 - 기어 박스와 크로스 맴버의 체결이 풀린 경우
 
오일 펌프에 소음이 발생한다.
 - 오일이 부족한 경우
 - 오일 내에 공기가 유입된 경우
 - 펌프의 설치 볼트가 풀린 경우

랙과 피니언에서 덜거덕거리거나 삐거덕 거리는 소음이 난다.
 - 차체와 호스가 접촉된 경우
 - 기어 박스 브래킷이 풀린 경우
 - 타이로드 엔드 볼조인트가 풀리거나 마모된 경우

운행중 상기 증상이 발생하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그즉시 가까운 딜러나 정비업소에서 점검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