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트로틀 바디 문제 해결 방법

서 우 진 2015. 6. 4. 02:42

 

                                                                          < 사진 참조 구글 >

 

 

 

 

오래된차이기는 하지만 멀쩡하던차가 시동이 안걸리거나 시동꺼짐 현상은 여러 상황에서 오는것일 수도 있지만 오늘은 트로틀 바디의 문제점을 가지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보통 트로틀 이상의 증상은 시동은 걸리는데 엑셀레이터 기능이 안될때 등등의 이유중 하나가  트로틀 바디의 문제이기도합니다.

급한김에 정비사에게 시동이 꺼진다고 전화 하면 절대다수 정비사들이  증상의 문제점을 이 수준에서 이야기 하게 되는데 트로틀 바디 청소, 점화플러그 교환 엔진오일 누수 수리 , ISC모터 청소 기타 수리 등으로 하는 정비를 해야한다고 상담을 해주는데 이럴때 비싼 비용을 지불케합니다.

 

토잉해서 정비소에 가면 정비사들의 진단이  트로틀 바디를 교환해야 한다거나 ECU 문제가 있어서 교환해야 한다면서 큰 비용을 청구하게 되는데  교환까지않고  트로틀 바디 청소만으로도 해결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자동차 수리라는것은 거의 코 베어가는 수준의 바가지가 극성이니 주의가 필요하구요   트로틀 바디를 청소 혹은 교체 후에는  ECU 리셋입니다     (리셑 방법은 블로그에 포스팅되어있습니다.)

 

왜 리셑을 하게 되냐면

자동차는 ECU 라는작은컴퓨터가 있어서 운전자 운전습관을 스스로 학습을 합니다 ...

운전자 기본습관 또는  자동차 상태에따라 .. 최적의 연료분사량을 만들기위해  있는것입니다

스로틀바디를 청소하게되면   공기량이 증가하게돼는데  자동차컴퓨터는  청소하기전의 기억대로만  행동하려합니다 ..

청소전에 공기량과 연료 량만 기억하고 있는것이죠 먼지뒤집어써가며 청소했는데 .연비가 나아지질않는것이죠 ..

물론 ECU 초기화 안해도  2~3일후면  재학습할겁니다 재학습전까지는  차가 잘나가는 경험을하게 됩니다.

환경은 나아졌는데  예전그대로의 연료량과 공기량을 쓰고 있으니까요

기존에 있던 학습의 정보를 지워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러한 증상은 비싼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간단한 트로틀 바디의 청소만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수가 있습니다

 

 

트로틀 바디란? (Throttle body)

 

 에어(공기)필터로 통해 흡입된 공기를 엔진이 필요로 하는 만큼 제어해 보내는 곳입니다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스로틀바디에 달린 TPS(Throttle Position Sensor)는 가속 페달의 범위를 인식해 엔진 ECU에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면 ECU는 스로틀바디 모터를 작동시켜 공기의 양을 조절합니다

 

트로틀 바디의 위치는 Air filter와 Intake manifold 사이에 위치하며, 엔진 내부로의 유입 공기량을 조정하는 밸브인데

 일반적으로 가속페달을 밟으면 연결된 트로틀바디 케이블에 의해 Butterfly(트로틀바디내 밸브)의 열림과 닫침정도가 조정됩니다.  다른 종류로 트로틀바디 케이블이 없는 경우는 Drive-by-wire(Electrical control)이고. 가속페달이 밟힌정도를 포착하는 가속페달에 위치한  위치센서(Position sensor)가 ECU에 보낸 신호에 따라, 트로틀바디에 장착된 모터를 조정해서 버터플라이 열림과 닫침정도를 작동시켜 공기의 유입량을 조정합니다. 

동작 원리는 악셀 동작에 따라 공기 밸브가 90도로 열리면 TPS 신호가 0.3V~ 4.8V 연동하여 발생하여 신호가 ECU 들어가서 연료를 조절합니다.

Fuel injected engine의 경우  공기와 연료가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 엔진 연소실내로 분사돼야 하기 때문에 트로틀바디의 공기의 유입량에 따라 연료분출량이 결정되구요 유입된 공기량의 측정은 MAF(Mass Airflow Meter) 또는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센서에 의해 이루어지면,  ECU에서 분사 연료량이 결정됩니다.

 

트로틀 바디 청소

트로틀 바디의 청소는 트로틀에 껴있는 타르를 제거하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굳이 트로틀 바디를 교체해야하는 상황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없습니다. 만약 교환 해야 한다고 정비사가 말한다면 .... 먼저 트로틀 청소를 한후 생각해 보자고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만약 큰 문제로 꼭 교환해야 한다고 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 이라면 교체 해야 하구요  단골 정비소를 꼭 정해 놓아 자주 이용 한다면 그 사장님께서는 교체 보다는 청소를 권장 하게 될것 입니다 이래서 단골 이 좋은데요 꼭 지정 정비소를 정해서 관리 하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by  서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