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주재원

미국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사고시 보상처리방법

서 우 진 2011. 8. 5. 03:55


보험사 찾기

구입한 자동차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보험사에서 미국 내 운전경력이 없는 운전자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보험구입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또한 보험체계가 복잡하고 용어도 생소해서 에이젼트가 인내를 가지고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보험 종류

한국 자동차보험은 대인. 대물. 자 차. 자손. 무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도 이와 비슷하다.

1. Liability
대인대물에 해당하고 가입이 의무이며, Colorado의 경우에는 Liability 최소금액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음.
대략 Personal Injury가 5만불 이상, Property Damage는 2만 5천불 이상임.

2. Collision
자신의 과실로 충돌하여 자신의 차가 망가졌을 때를 대비한 보험.

3. Comprehensive
Collision은 충돌로 인한 본인 차의 피해만 보상되고 도난, 자연재해로 차가 손상된 경우 보상이 안되기 때문에 이런 때를 대비해서 드는 게 Comprehensive이다. Collision을 구입한 경우에만 Comprehensive를 구입할 수 있음. Collision과 Comprehensive는 보험료 Liability에 비하면 가격이 높음

4. full coverage - ( 융자로 자동차 구입시 필수로 가입해야합니다 )
위의 모든 보험을 커버하는 것.

5. 추가로 가입여부를 물어보는 것들
Uninsured와 견인 서비스가 있는데, Uninsured는 '무보험' 차량으로부터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대비한 보험이며, 견인 서비스는 여행 중 차의 고장으로 견인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한 보험.( 매우 중요한 옵션입니다  뺑소니 차량 보험 )

 

기타 참고사항

1. 가입하는 데는 1시간 정도가 소요

2. 보험료는 매월, 또는 6개월 치를 한번에 낼 수도 있는데, 한번에 내는 경우 할인 혜택과 자동 이체 시에도 할인 혜택이 있다

3. 가입이 끝나면 가입했다는 증명서에 싸인 .

4. 나중에 우편으로 보험증권(Policy), 약관, 보험료 내역 등 날라 오며, 차에 보험가입카드 비치하도록 되어 있음

5. 운전면허증(운전할 사람 모두), 신분증, 현금 또는 Check, 자동차등록증(Title) 가져갈 것.

6. International Driver's License도 가능하지만 이는 보험료가 올라감. 미국 면허증이 없는 경우 나중에라도 면허를 따고 에이젼트를 통해 면허증 종류를 변경해야 함.

7. 운전할 사람을 모두 등록해야 하며, 보험료는 운전자 중 가장 조건이 좋지 않은 사람을 기준으로 산정

8. 보험은 6개월 단위로 취급하며, 만기가 되면 갱신하게 됨. 갱신은 특별한 절차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보험료를 납부하면 됨.

6. 보험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추가, 삭제, 금액 상향이 가능

7. 무사고인 경우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할인되며, 자동차를 2대 이상 가입해도 할인이 됨.

8. 렌트카를 사용할 경우에 자신이 보유한 차량의 보험으로 렌트카의 보험이 처리됨

 

자동차 보험료 책정방법

자동차의 왕국 미국. 이 땅에서 꼭 필요한 자동차. 그러나 차와 같이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자동차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크게 상업용 보험과 개인용 보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용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개인과 보험회사와의 상호 합의 계약으로써 사고로 인한 보험가입자의 인명이나 재산 손실을 보상해 주기 위한 다양한 내용의 혜택으로 만들어져 있다.

 

자동차 보험료의 산출

1. 거주지역


미국에서는 가입자의 거주지역이 중요한 보험료 산출의 기준이 된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대부분의 보험 회사가 카운티 별로 지역을 나누는데 예를 들자면 LA 카운티는  오렌지 카운티 보다 비싸고  즉 대도시 지역일수록 비싼 경향이 있다. 지역별 기준 요율은 자동차 보험사고 보상에 대한 지역별 통계수치에 근거한다.

 

2. 나이, 성별, 결혼 유무


통계적으로 25세 미만의 운전자가 25 - 64세의 운전자보다 사고가 더 많다. 이와 비슷하게 65세 이상도 사고율이 높은 경향이 있으므로 높은 연령층의 보험료가 더 높다. 또 성별의 경우 25세 미만의 남성 운전자가 통계적으로 가장 높은 사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같은 나이의 여성보다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또한 결혼한 운전자가 통계적으로 미혼보다 낮은 사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낮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3. 자동차의 사용 용도


보험료 산출의 중요한 기준중의 하나는 자동차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두 번 즐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동차의 보험료는 매일 출퇴근 용으로 쓰는 경우보다 낮은 보험료를 내며 출퇴근용은 보험 에이젼트나 브로커 등의 직업인이 쓰는 비즈니스 용보다 낮은 보험료를 부담한다. 또한 사용 용도와 더불어 사용 마일리지도 고려된다.

 

4.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의 종류도 보험료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데, 예를 들어, 사고 시 밴즈의 수리비가 시보레니 포드의 자동차보다 높으므로 차체 보상을 위한 부분의 보험료 또한 높을 수 밖에 없다. 또한 같은 가격의 자동차 일지라도 안전성의 정도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라이어빌리티는 대부분 자동차의 종류에 관계없다. 그 밖에 자동차 제작 년도, 가격, 수리의 어려움 정도 등도 고려된다.

 

5. 개인의 운전기록


나쁜 운전기록을 가지고 있다면 통계적으로 좋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경우보다 사고의 가능성이 높고 그러므로 더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이 운전기록이란 대개 두 가지를 말하는데 하나는 경찰을 통해 보고된 티켓이나 사고에 대한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보험회사를 통해 처리된 사고의 유무에 대한 기록이다. 보험회사마다 다르지만 대개의 경우 3년간의 기록을 주로 보며 또 어떤 회사는 5년간의 기록을 검토하기도 한다.

 

6. 개인의 크레딧 점수 - credit record


근래에는 개인의 크레딧 점수가 낮을수록 사고 가능성이 높다는 통계 자료에 의해서 대부분의 회사들이 크레딧을 조회하고 그 외 다른 문제가 없더라도 크레딧이 나쁘면 많은 보험료를 부과한다. (경우에 따라 SSN이 필요할 수 있다.)

 

7. 디덕티블 금액 - deductible


차체 보상에 대한 부분까지 포함하는 경우(대개 풀 커버레지라 부름)는 디덕터블 금액의 선택에 따라 차체 커버레지 부분의 보험료가 달라진다.

 

자동차 보험료 절약 방법

1. 보험사별로  알아본다.
보험회사마다 보험료 산출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므로 여러 곳에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 보험료를 알아 볼 때 커버레지와 디덕터블이 서로 같은지도 확인한다.

2. 차를 살 때 가능하면 보험료 율이 낮은 차를 산다.
적격의 자동차로써 유사한 만족감을 가지면서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또 경주용 자동차와 같은 경우 어떤 차는 보험회사에서 스포츠카로 분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3. 커버레지를 조정한다.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 디덕터블을 올린 다든지, 옵션은 사지 않는다든지 한다.

4. 디스카운트의 이점을 활용한다.
때마다 다르지만 다양한 디스카운트의 혜택을 활용한다. 하나의 보험에 여러 대의 자동차를 함께 드는 멀티카 디스카운트, 한 회사에 자동차보험과 집 보험을 가입, 방어운전, 금연가 할인, 도난방지 시스템장치, 자동벨트, 에어백, 55세 이상의 운전자, 우등 학생운전자 할인 등등

5. 충분한 시간을 알아 두고 미리 알아본다.
미리 시간을 두고 알아보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사고 시 Claim 절차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하여 꼭 필요로 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솔함을 범할 수도 있다.
특히, 미국에선 상황과 법이 틀리고 또한 말 조차 통하지 않기에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하지만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냉정하게 주변 정황과 상대방과 나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사고처리에 가장 필요하다.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상자에 대한 조치로서 사고현장에 부상자가 있으면 부상자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먼저이다. 가능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사고를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함부로 부상자를 움직여서는 안 된다는 것도 꼭 염두 해야겠다.

 

1. 사고 처리 절차

1) 사고발생시
보험계약자 이름, 사고 낸 운전자 이름, 집 전화번호, 직장, 핸드폰 전화번호, 사고 날짜, 사고 장소, 사고 경위, 부상당한 사람, 차의 종류, 차 번호, 차의 색깔 등 가능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둔다.
증인을 확보할 수 있으면 좋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증인 확보가 절대적으로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2) 보험회사에 클레임
해당 보험회사에 연락해서 사고 내용을 보고해야 한다. 직접 보험회사에 연락하는 경우 빠르게 처리 된다. 만약 언어에 불편함이 있으시면 에이전트에 연락해도 된다.

 

3) 각 보험회사 사고 처리 담당자로부터 연락
일반적으로 사고 내용을 접수 한 후 2-3일 이내에 보험회사의 사고처리 담당자(Adjuster)가 클레임을 한 사람에게 사고 경위 확인을 위해 전화를 한다.

 

4) 손해금액측정과 조사과정
사고 처리 담당자가 사고의 원인과 과실의 책임을 확인하고, 사고 차에 대한 손해 금액 측정을 하는 기간이 몇 일 걸리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3~4주 이상 소요 될 수도 있다.

 

5) 상해와 관련된 보상서류 청구
신체 부상에 대한 의료비용이 있을 경우, 해당 보험회사에 서류로 신청하여야 한다. 보상청구 양식을 받으면, 사고와 관련된 피해에 대해 모든 정보를 적어 싸인 후 보험회사로 보낸다.

 

6) 보상완료
각 보험회사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한 후 자신들의 지급기준에 따라 보상금액을 지급한다. 고객이 보험회사의 보상에 만족할 경우 클레임보상은 완료된다.

 

 

2. 사고 과실 유무

1) 가입자의 과실로 인한 피해
a. 자동차 피해
자기 보험의 커버리지로 처리
b. 신체 피해
가입자 또는 본인보험의 P.I.P로 처리
단, 종합보험(Full Coverage)이 아니고, 책임보험(Liability)만 있으면, 자동차 피해에 대해선 자기 보험으로 처리할 수가 없다.

 

2) 상대방의 과실로 인한 피해
상대방의 보험회사에 클레임 한다. 또한, 자신의 보험회사에도 클레임 해서 처리하고 보험회사끼리 처리하고 보험회사끼리 처리하도록 할 수도 있다

 

3) 쌍방의 과실로 인한 피해
각자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에 클레임 한다.

 

4) 뺑소니 차량으로 인한 피해
만일, 자신의 보험이 무 보험자 보상 혜택조항(UM/UIM)에 가입되어있으면 그것으로 처리한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인적 피해와 차량 피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경찰 리포트의 유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3. 차량피해의 경우
자기 과실의 경미한 사고인 경우 클레임을 접수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클레임을 해야 한다면, 자동차 정비업체에 의뢰한다.

 

4. 인적 피해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클레임 넘버를 병원 측에 준다. 이 경우 병원에서는 환자의 사인을 받은 후 보험회사에 직접 병원비를 청구한다. 또는, 환자가 우선 지불하도록 요청 받기도 한다. 그러면, 본인이 직접 보험회사에 P.I.P 청구를 위한 서류를 신청하여 내용을 기입하고, 사인한 후 보험회사로 보내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5. 경찰리포트 유무
1) 경찰이 사고현장에 왔을 경우
경찰이 리포트(사고경위서)를 작성 할 수도 있고, 또 사고 당사자끼리 처리할 것을 권유하고 그냥 갈 수도 있다.
만약, 경찰 리포트가 진행되면, 리포트 넘버를 받고, 경찰 리포트가 없다면, 상대편 정보를 받아야 한다.
경찰이 리포트를 하는 경우에는 약 2~3일 후에 사고지역 관할 경찰서에서 경찰 리포터를 구할 수 있다

.

2) 경찰이 오지 않은 경우 (상해와 관련 없는 경우)
서로의 보험카드를 교환하고,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받아야 한다. 자세하게 받으면, 클레임을 처리하는데 신속하고 편리하다.

 

자동차보험 보상안내

자동차 보험의 보상에는 어떤 보상이 있는지 알아본다. 주 마다 부 법에 따라 강제적으로 첨부해야 하는 조항도 있고 Option사항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보험의 보상 내용을 알아보겠다

.

1. 운전자 책임 보험 (liability coverage)
이 커버레지는 가입자가 자동차 사고로 인해 법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상대편의 신체부상이나 재산피해에 대해 보험 회사가 약정된 금액 한도 내에서 상대편에게 보상해 주도록 되어있다. 다시 말하면 부상이나 재산 피해가 자기에 의해서 자기 자신에게 주어졌다면 이것은 라이어빌리티 항목으로는 커버 받지 못한다. 가입자란 대부분의 경우 보험 가입자 자신, 같이 살고 있는 그의 가족, 또는 허락 하에 그 차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1) 신체부상이란?
신체 부상이나 재산 피해란 부상과 피해가 각각 발생하는 경우를 동시에 의미하며 또한 유형의 피해(예로 부상에 대한 치료비 또는 파손에 대한 수리비)보상과 무형의 피해(예로 고통 또는 고난)보상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2) 약정된 금액 한도란?
이는 자동차보험 계약 체결 시에 가입자가 선택한 보상 지불 최고금액(상대편에서 제기한 법적인 소송을 처리하기 위해 보험 회사측의 소송비용으로 보험회사가 별도로 부담한다.)으로써 텍사스 경우 법으로 정한 최저 한도액이 신체부상의 경우 한 사람당 $20,000 이며 한 사고당 $40,000 그리고 재산 피해 시 사고당 $15,000 이다.
(주 마다 최저 한도액은 다를 수 있다.)

 

2. 개인상해보험 pip
가입자 본인 또는 승객의 부상 시 보험회사는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의료비, 장례비, 손실 수입의 80%, 가사 유지를 위한 피고용자 비용을 보상해 준다.

 

3. 무보험 또는 적은 한도액 보험자에 의한 피해보상 보험 (um/uim)
이 커버레지는 보험회사가 가입자 측에 보상해 주기 위한 것으로써 상대편의 과실로 인하여 신체부상이나 재산손실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편이 보험이 없거나 충분치 못할 경우 약정된 금액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게 된다. 또한 도주 차량으로부터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보험회사는 경찰의 사고보고서를 요구한다.
대개의 경우, 이 커버레지의 약정 한도금액은 Liability의 것과 동일한 금액을 선택한다..

 

4. 본인자동차 피해보상보험
충돌로 인한 피해 시나 충돌 이외의 피해 시에 디덕터블을 제외한 금액을 정해진 한도 내에서 보상해 준다.

 

1) 충돌사고 피해 (Collision Loss)
충돌사고 커버레지는 가입된 자동차가 전복하거나 다른 차량과 또는 그밖의 물체(새나 동물과의 충돌은 제외)와의 충돌로 인해 파손 되었을 때 그 피해에 보상을 해준다. 여기엔 디덕터블이 있는데 이것은 충돌피해 보상 시에 가입자가 가입 시 선택한 정해진 금액만큼은 본인의 부담으로써 보험회사는 보상해 줄 금액에서 이 금액(디덕터블 금액)만큼을 빼고 준다.
이 디덕터블 금액이 작을수록 선택할 수도 있으나 보험료가 더 많아진다.

2) 충돌 이외의 사고 피해 (Other Than Collision Loss)
이 커버레지를 흔히Comprehensive라고 부르는데, 이 항목은 충돌 피해를 제외한 거의 모든 피해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 여기에도 디덕터블 금액이 있다.

 

RENTAL CAR 혜택

견인비용과 렌트카를 위한 옵션보험 가입 시 이 옵션을 선택한 사람들에게 해당
1. 보험 계약 시 렌트카 옵션을 선택한 가입자만 렌트카를 할 수 있다. 차 사고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렌트카를 사용할 수 있다.
2. 폐차(Total Loss)로 판정이 나거나 보상 받은 후에 사용한 렌트카는 보상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렌트카 보상 시 렌트카에 관련한 보험 한도액이 넘는 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4. 렌트카 보상은 약정 기간에 한해 가능하다.

 

자동차 견인(Towing)금액 보상은 보험 가입 시 이 옵션을 가입한 사람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주 교통국에 사고 보고 여부

교통사고 피해액이 $500 이상(물적, 인적) 또는 사망자나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엔 주 정부에 10일 내에 사고 보고를 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 때, Blue Form(ST-2)의 서류가 필요하다. 주 마다 금액과 기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