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장치
자동차의 연료장치는 연료 탱크 내에 있는 연료를 공기와 혼합하여 실린더에 공급하는 장치로 가솔린 엔진의 연료 장치를 보면 연료 탱크, 연료 파이프, 연료 여과기. 연료 펌프, 인젝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료의 공급 과정을 보면 연료 탱크의 연료는 여과기를 거쳐 연료 탱크 내 설치된 연료 펌프로 공급되고 압력 조절기를 거쳐 연료 분배파이프를 거쳐 인젝터로 공급된다.
현재 사용되는 전자제어 연료 장치 또는 GDI(가솔린 다이렉트 인젝션) 등의 연료 장치도 공급되는 과정은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 진다.
위의 그림은 전자제어 연료 계통도이며 현재 자동차용으로는 연료 펌프가 탱크에 내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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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연료장치 구성도
점화장치
점화장치는 연소실 내에 압축된 혼합가스를 고온의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장치이며 축전지 점화식(구형 가솔린 자동차), 고압자석 점화식(오토바이 점화 방식), 전자제어 점화식 등이 있으며 현재에는 전자제어 점화장치가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다.
위의 그림은 현재사용되고 있는 점화장치의 구성도이다. 그러나 점화장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축전지 점화식의 구성도도 알아두어야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
축전지 점화식 점화장치 구성도
축전지 점화식의 점화 장치 구성도를 보면 다음과 같이 엔진 키 스위치인 점화 스위치, 고전압으로 승압 작용을 해 주는 이그니션 코일과 고압의 전압을 분배해주는 배전기, 단속기 접점, 고압 케이블 과 점화 플러그로 구성이 되어 있다.
기동 장치
엔진이 처음으로 기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동 전동기가 필요하다 기동 장치란 자동차용 내연기관은 자기 기동(self starting)이 불가능하므로 엔진을 기동하려면 외력에 의해 크랭크축을 회전시켜야 하며 크랭크축의 회전은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회전되어야만 시동이 된다. 이와같이 엔진을 시동시키기 위한 장치를 기동장치라 하며 축전지(배터리), 점화스윗치, 기동 전동기 전원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동장치의 구성도
흡, 배기장치
흡기장치는 흡입하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제거하는 공기 청정기(에어 클리너)와 각 실린더에 흡입 공기를 균등하게 분배하기 위한 흡기 다기관과 서지 탱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흡기 계통도
배기장치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된 연소가스를 대기 중으로 배출하기 위한 장치로 배기 다기관과 소음기(머풀러), 촉매 컨버커(유해가스를 무해가스로 정화하는 장치) 배기관 , 산소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달호의 자가 정비중에서)
흡, 배기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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