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전자라면 레버를 P에 놓았다가 R이나 N으로 조작을 할 경우 심한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변속기나 혹은 차량에 문제가 발생되었는 줄 알고 정비소를 찾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요., 원리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특히, 경사가 심한 곳에서 레버 조작시에 더 크게 충격이 작용하고 레버 조작 조차도 힘이드는데요, 파킹 시스템 자체는 기계적으로 이루어져있으므로 이러한 충격이 자주 발생된다면 결국 파킹 시스템의 파손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반 주차시에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경사가 심한 곳에 주차를 해야 할 경우에는 레버를 P에 놓기 전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먼저 힘껏 당긴 후에 레버를 P에 옮긴다면 충격을 많이 완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 그렇다면 왜 이러한 충격이 발생되는 것일까?
변속기의 파킹 시스템에서 기계적인 구성품을 크게 볼 때,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가. 파킹기어(트랜스퍼 드라이브 기어) : P에서 차량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기어
나. 메뉴얼 컨트롤 샤프트 어셈블리 : 운전자가 레버를 조작시 변속기 내부에 처음으로 전달 받는 장치
다. 파킹 롤러 로드 어셈블리 : 메뉴얼 컨트롤 샤프트가 조작시 그 이동경로를 파킹 스프래그에서 전달시키는 장치
라. 파킹 스프래그 : 실제 파킹 기어를 고정하는 장치
용어가 쉽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부분까지 다 이해할 필요는 사실 없습니다.
단지, 파킹 스프래그가 파킹 기어를 꽉 물고 있는 상태에서 레버를 조작하기 때문에 충격이 발생된다는 점과 파킹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주로 스프래그의 파손이 가장 많습니다[사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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