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주재원

한국에서 막 오신 분들을위한 유용한 TIP

서 우 진 2021. 3. 23. 03:25

 

한국에서 막 오신 분들을 위한 자동차 구입 방법 및 유용한 정보

 

한국에서 미국에 막 오신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미국에서 이미 생활 하시고 계신 분들은 다 아는 상식입니다만 한국에서 미국으로 오신분들에게는 생소한 이야기이며 궁금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미국생활 첫 발걸음에 매우 필요한 정보이기에 알려드립니다.

 

1,자동차 리스 및 크레딧 빌드업

 

미국에 처음오신 분들은 자동차 리스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유학생리스는 가능한데요 자동차리스는 할부 금융사가 원하는 크레딧과 그 히스토리가 중요한데요 막 입국하신 한국분들은 자동차 리스는 불가능합니다.우선 소셜넘버와 그에 따른 크레딧 스코어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자동차 구입방법이기에 불가능하구요. 리스는 크레딧 점수가 좋아야 유리한 상품입니다.

 

중고차나 새차를 구입하셔서 크레딧을 쌓아야 합니다(구입후 소셜번호가 나온경우도 크레딧 빌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학생일경우VW,AUDI (반드시 UC계열 대학교) 만 해당됩니다 이와 관련한 준비서류나 자격은 블로그에 자세하게 포스팅 되어있습니다.또한 학교에서 소셜번호를 받았다고해서 바로 리스는 불가능하구요 반드시 자동차를 구입한 경력이 필요합니다.최근에는 영주권자이고 다운페이가 조금 많다면 리스도 가능한 케이스도 있었습니다.그외 딜러에서 칼리지 프로그램이 있어 새차구입시 많은 혜택도 있습니다.

 

2,중고차 구입방법

 

중고차 및 새차는 소셜번호와는 별도로 학생신분이거나 합법적인 체류신분만 된다면 할부로 구입이 가능합니다(캘리포니아 해당 타주는 글쎄요?)

 

입국해서 체류기간이 1년미만이라면 중고차를 구입해서 타시는게 장기간 렌터카보다는 더욱 경제적입니다. 예를들어 $5,000~10,000 정도의 차를 타다가 귀국시 팔고가더라도  큰 손해는 보지않보지 않을것입니다.렌트카를 빌려서 소비되는 돈보다는 더욱 이익입니다. 렌터카를 빌리면서 보험까지 가입하면 최소 월$800은 나올텐데 3개월 이용 렌트비가 $2400+기름값이면 작은 중고차를 구입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것은 잘 아실테구요 1년이상 거주한다면 적정한 수준의 중고차나 새차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3년정도된 중고차는 $14,000~16,000 사이이기 때문에 차로인해 고통은 받지 않을것입니다.타국에서 차로인해 고통은 한국내에서 겪는 고통보다는 2배 이상이기에 반드시 잘 살펴보고 구입하세요 그외 새차,중고차 구입방법은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

 

3,자동차 할부방법

 

캘리포니아인경우는 한국계 은행에서 크레딧이없어도 자동차 융자를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캘리포니아 지역외에는 한국계은행에서 융자 프로그램이 없는것으로 알고있어 불가능하구요 거의 캐쉬로 구입해야하는 불편함이있다는 소식을 많이 전해 듣습니다 하지만 최근 뉴욕이나,시카고에 한국계은행이진출하면서 조금 숨통이 트인상황도 있다고합니다.30% 의 다운페이를 하게되면 융자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4,DMV SOCIAL SECURITY #

 

미국에서 일을할 수 있는 비자 즉 H1 VISA ,J VISA,E2,L1 등을 가지고 입국하시는 분들 경우 Social security office에 가셔서 ss#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DMV에 가시기전에 먼저 소셜번호를 신청한다음 소셜넘버만 미리받으시고 가시면 템퍼러리 운전면허가 아니라 비자 기간이 포함된 5 10년짜리 운전면허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SS#넘버가 없이도 차량구입은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구입->SS#받기->운전면허 취득 이런식으로도 일을 진행하셔도됩니다.

 

4,DMV  LICENSE

 

필기시험은 예약없이도 당일 보실수 있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있어 미리 예약하고 가시는게 좋습니다.필기시험을 보시고 합격을 한다면 나오셔서 바로 실기시험을 예약하고 나와야합니다. DMV에서는 따로 연락하지않습니다. 보통 한달후정도후 시험날짜를 정해줍니다.운전면허 필기시험은 한글로도 보실수 있습니다(블로그에 한글 운전면허 시험지 참조)

 

시험문제는 36문항 표지판문제 12문항해서 48문제를 보시는데 필기시험은 6문제 표지만 문제 3문항을 틀릴경우에는 탈락입니다. 만약 탈락한다면 바로 또 보실수 있구요 이런 경우에는 3문제이상 틀리면 탈락입니다.

 

또 만약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한국운전면허증을 제시한다면 시험합격후 PERMIT 아닌 TRMPORARY DRIVING LICENSE을 발급해주는데 이 운전면허증으로 바로 차량을 운전할 수가 있습니다. DRIVIING TEST는시험관이 동승하여 운전을 잘하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규칙을 절 준수 하나와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시험관은 운전시험자가 이미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룰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한국에서 운전경력이 있으신분들도 이곳의 교통 법규와 자동차 도로주행에 관한 운전연수를 통해배우신 다음에 시험에 임하시는게 좋습니다. 운전연수는 운전학교에서 보통 2시간이 기본시간이구요 요금은 대략 $80~120 정도 합니다 사전에 운전연수를 통해 시험에 임하시는 것이 합격하는지름길입니다. 운전연수는 (블로그에 실기시험 방법 참조)실기 합격후 정식면허 PLASTIC 면허증를받을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TEMPORARY LICENSE 를 발급해드립니다.유학생의 경우 정식 플라스틱 면허증을 발급 받게되기까지는 3개월정도 소요되구요 만약 이기간이 넘을 경우 체류 서류를 가지고 다시한번 DMV에 방문해서 재발급을 받은다음에 사용하면됩니다. 운전면허증이 없을경우에도 DMV에서 신분 ID 도 발급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