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관련

[스크랩] 미국 자동차보험 - 2부

서 우 진 2014. 2. 25. 05:53


Uninsured Motorist Bodily Injury(UMBI) : 이는 한국의 무보험차 상해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보험이 없거나 뺑소니에 의해서 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신체상해를 입었을 경우를 보상한다. 최소한 1인당 $100,000 / 사고 당 $300,000 이상을 가입하도록 권장하며 이는 상대방 보험이 있더라도 상대방 신체상해에 대한 보상한도를 1인당 $15,000으로 너무 작게 가지고 있어, 나의 신체상해를 보상하기에 부족한 경우, 그 차액을 내가 가입하고 있는 무보험차 상해 보상한도까지 내 보험에서 보상하는 Under Insured Motorist Bodily Injury 부분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다시한번 충분한 보상한도로 보험을 가입하기 바란다.

Uninsured Motorist Property Damage(UMPD) : 이는 위의 무보험차에 관련된 보상항목으로, 보험이 없는 차량에 의해 내 차량이 손실을 입은 경우 보통 $3,500 까지 내 차량의 손실을 보상하고 있다. 만약 위에서 설명한 자차보상항목인 Collision 과 Comprehensive Coverage를 가지고 있는 차량의 경우는 이 항목에 가입할 수 없으며, 뺑소니는 Collision으로 취급된다.

Collision Deductible Waiver : 이는 바로 위에서 언급한 뺑소니로 인한 내차에 대한 손실을 나의 자차보상항목인 Collision Coverage를 사용하여 보상을 받을 경우 내 자기부담액을 면제해 주는 옵션으로 차량당 1년 비용은 약 $5 미만이므로 꼭 추가하기 바란다.

Rental Care Coverage : 이는 렌트카 보상항목으로 내 잘못이나 다른 잘못이나 상관없이 사고로 인해 내 차량이 수리중인 동안, 렌트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상해 주는 옵션항목으로 보통 하루에 $30이나 $50까지 최고 30일 동안 보상받을 수 있다. 이 보상항목이 있는 경우, 상대방의 잘못으로 내 차를 수리 시, 내 보험에서 먼저 렌트카 비용을 지원 후, 상대방 보험사에 청구를 하게되며, 이 항목이 없는 경우는 내가 먼저 비용을 지불 수 상대방 보험사에 직접 연락 해 청구를 해야 한다. 이 보상항목은 사고가 났다고 하여 바로 쓸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리중인 기간동안만 비용이 보상되므로, 해당 사고담당자(Claim Adjuster)와 잘 상의하여서 이용을 하여야 한다.

Roadside Assistance : 이는 견인이나, 비상급유/타이어교체/열쇠잠금해제/기타지원 과 같이 응급상황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보험사마다 보험가입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다. 보통 견인은 20마일 이내나 $75까지 지원을 하므로, 보험사로 직접 전화를 해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타 견인서비스를 이용한 후 지불한 영수증을 차후에 보험사로 청구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다.

Glass Damage Coverage : 이는 도로주행 시 날라온 돌이나 기타 사고로 차량유리에 손상을 입어, 교체가 필요할 때 Comprehensive coverage상의 자기부담금(Deductible) 지불없이 유리를 교체해 주는 옵션항목으로 보험사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차량당 1년 부담액은 약 $100 미만이다.

Special Damage Coverage : 이는 차량에 손실로 인해 부품을 교체 시 OEM(제조사의 공인부품)이나 딜러를 통해 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셩항목으로, 이 항목이 없을 시 보험사는 After Market에서 생산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기준으로 보상을 하게 되며 차량소유주는 딜러를 통해 수리를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게 된다. 이러한 옵션항목의 명칭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다.

Lease/Loan Gap Coverage : 이는 해당 차량이 Total Loss(폐차) 판정을 받아 보상액이 결정될 때, 보험사로 부터 결정된 보상액이 리스계약이나 차량할부계약에 남아있는 액수보다 적은 경우, 그 차액을 보상해주는 옵션항목으로 이 항목이 없는 경우, 소유주는 그 차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New Purchase Coverage : 이는 새 차량을 구입하고 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할 수 있는 옵션항목으로 해당 차량이 구입 후 3년이내에 사고로 인해 Total Loss(폐차) 판정을 받을 경우, 새차로 보상해준다.

이러한 보상항목들은 모두 중요하며, 제일 낮은 보상한도과 그보다 2배 높은 보상한도와의 보험료 차이는 2배가 아닌 차량당 약 $50~$100 사이므로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최소한의 보상한도만을 고집하지 말고, 좀 더 높은 보상한도와의 보험료 차이를 꼭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충분한 보상한도로 보험를 가입하여 사고가 발생 시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출처 : 미국보험정보 - 골든벨스 종합보험
글쓴이 : 골든벨스종합보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