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onation(Pinging), 즉 Pre-ignition이라고 불리는 Knock현상은 공기/연료 혼합기의 점화가
피스톤의 적정한 위치이전에 발생하여, 피스톤, 커넥팅로드, 베어링과 같은 엔진내 주요부품에
손상을 입힌다.
Computerized된 엔진은 최적화된 성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정보, 즉 엔진부하, Throttle position,
엔진RPM,속도 등을 Sensor들을 통해 수집한다. Knock sensor는 이런 Sensor중의 하나로서 운전중 점화시기(Ignitino timing) 조정을 통해 Knock현상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Knock Sensor는 작은 마이크(Microphone)과 같다. 엔진의 폭발음의 주파수역을 감지하여
점화시키를 지연시킬 필요가 있는지 차량 Computer(PCM)에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Knock Sensor
는 수량과 위치가 차종, 메이커마다 차이가 있으며,
Check engine과 함께 Knock sensor가 관련된 진단시스템에서 Code과 나타나면
일차적으로 Octane이 높은 휘발류 사용하여 Knocking 이 개선되는 시도하고
이후 Sensor의 비품 사용으로 인한 품질이나,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Knock sensor에 대한 설명과 Fail여부를 판단하는 부분에 대한 참조사이트
Knock sensor위치: 엔진블록 또는 헤드
Knock sensor phot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의 주요기능과 관리요령 (0) | 2011.02.12 |
---|---|
휠얼라이먼트에 대해 (0) | 2011.02.10 |
배기량이 가변한다, 실린더 컷 오프 기능이란? (0) | 2011.02.09 |
토요타,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엔진 개발 중 (0) | 2011.02.09 |
자동차 Head-Up Display 기술 (0) | 201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