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연비 UP, 출력 UP, 직분사 엔진이란?( 요즘대세 GDI 엔진)

서 우 진 2011. 3. 5. 11:33

 

                           그림 1

 

그림 2

 

    최근 한국에 출시되는 차량들에 GDI엔진이 탑재되면서 국산차 에도 직분사 엔진 탑재 바람이 불고 있다.이미 아우디 및 BMW, 렉서스 등 일부 고급 메이커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으로써, 고연비 고출력을 달성하며 이제는 너도나도 앞다투어 직분사 엔진을 채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 기아차 또한 앞으로 1600cc, 2000cc, 2400cc, 3500cc 거의 전 엔진 라인업을 직분사 엔진으로의 교체를 예정 중이며, 2011` 출시한 2011`엘란트라 역시 1600cc 직분사 엔진을 탑재 하였다.

그렇다면 직분사 엔진은 어떠한 원리를 가지고 있길래, 일반엔진 대비 고연비, 고출력이 가능하며, 혹여나 단점은 없을지 한번 알아보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4행정 가솔린 엔진의 연소 과정은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행정으로 힘을 낸다.

여기서 GDI 는 흡입과 압축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큰 변화로써, 결국 폭발과 배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 즉 연료를 바로 주입해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과거의 일반 엔진은 연료를 흡입 하기 전 과정에서 공기와 함께 흡기 밸브 뒤쪽에서 공기와 함께 가솔린이 섞여서 연소실에서 폭발하는 힘으로 엔진이 움직였다면(그림1), 직분사 엔진의 경우 인젝터의 위치가 연소실 안에 직접 분사하도록 위치하여(그림2) 연소실 안으로 정확한 양을 , 정확한 시기에 맞춰서 분사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폭발이 일어나, 연료 소모를 줄여 연비를 높이고, 폭발력과정에서 손실이 줄어들어 고연비, 고출력 실현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하지만 정확한 연료량을 정확한 시기에 분사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술력은 쉽게 얻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BMW, 아우디, 벤츠, 렉서스 등 선도 기업들의 전유물 이었다. 

현대,기아차도 최근 직분사 엔진 모델을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는모델중  제네시스,에쿠스, 소나타,옵티마를 출시 하면서 직분사 엔진 대중화 시대가 시작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