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엔진 브레이크 사용방법

서 우 진 2012. 11. 21. 02:54

엔진 브레이크에 대해 상세히 알고계시는 드라이버도 계시지만 반대로 전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엔진 브레이크가 무엇인지,왜 필요한지,어떻게 사용하는것인지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브레이크 종류에는 풋 브레이크,사이드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란 따로 장치는 따로 없습니다  말그대로 엔진에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죠

스틱쉽이나 오토매틱 기어를 이용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사용할수 있는데요

우선 왜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속주행이나 오르막길,내리막길에서  장거리 를 운전하다보면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이때 브레이크를 계속 작동하게 된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상당한 마찰이 일어나게 됩니다

마찰의 온도는 보통 약 600 ~ 700 c 의 높은 고열이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베이퍼록현상이나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1,베이퍼 록(vapor lock) : 브레이크를 계속 작동하여 높은 고열이 발생해 이 열이 브레이크 오일에 전달되면 오일이

끓어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이 기포는 제동력을 전달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스펀지를 밟는것

같은 느낌이 오게 되는것이죠 .즉 브레이크 작동 불능 상태를를 말합니다

 

 

2, 페이드 현상 (fade):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할 때 고열은 오일뿐 아니라 브레이크 패드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계속대는 열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도 저하되고 마찰력이 약해지면서 미끄러지게 되므로 제동력이 상실 되는 현상을 말 하는것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어떤 원리 일까?"

스틱쉽이나 오토 차량의 경우 모든 출발 기어는 1단에서 시작 하는데요 조금씩 빨라 지면서 2단,3단,4단,5단,6단 으로 변속 하게되는데요

자동차는 엔진에서 나오는 회전수와 속도에 맟춰 고속으로 부드럽게 주행하기 위해 이렇게 변속기를 사용하게 되는것입니다

즉 , 이것을 반대로 하는 것이 바로 엔진 브레이크의 원리 입니다

다시말해서 빠른 고속의 6단,5단 에서 서서히 4,3,2,1 단으로 변속을 해주는것이죠

이렇게 되면 엔진 소음이 "에~엥" 하는 소음이 들리며 차량의 속도가 늦춰지게 되는데요 아마도 한번쯤은 느껴보셨으리라 봅니다

 

" 엔진 브레이크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오토매틱은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기어쪽을 보면 위 미미지 처럼 " + , - " 로된 기어도 있고 3,2,1 과 2,L 로 표기된 기어를 보셨을텐데요

" + , - " 로 표기된 차량의 경우 드라이브로 주행중 엔진 브레이크를 걸때는 기어를 " + ,- " 쪽으로 기어를 놓고  " - " 로 변속을 하면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수 있는데요 엔진 소음이 커지면서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이 되는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격하게 낮은 기어로 변속시는( 5단 --> 2단으로) 드라이버가 중심을 잃고 앞으로 숙여져 자칫 사고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5,4,3,2,1, 순서로 브레이크를 사용해 보세요

엔진 브레이크의 과다한 사용은 엔진 오일을 자주 갈어줘야하는 사실도 잊지마시구요

이러한 사용때문에 차량에 데미지는 절대 없으니 안심하셔도 괞찮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라이닝도 아끼고 급격한 기어변속이아,급출발의 연료 소비에서 연료 절약의 효과도 있어요

 

이상 엔진 브레이크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았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