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현대 벨로스터 미국 출시 (DCT 설명및 사양

서 우 진 2011. 9. 20. 09:21

최근 현대 자동차의 기술력 발전은 그야말로 혁명에 혁명을 거듭한다고 할 만큼입니다. 제네시스 8단 자동화 변속기의 순수 독자개발, 저 배기량 4기통부터 8기통 엔진까지 다양한 엔진에 직분사 기술을 도입하고, 하이브리드 부분에 대한 기술력도 수준급입니다.

최근 출시 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하이브리드 기술은 동급 하이브리드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있죠. 저도 직접 타봤지만, 힘있고 운전이 재미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느끼기 힘들었었던 스포티한 주행 감이랄까요? 동급 하이브리드 대표주자인 캠리를 구형차로 만들기에 충분하다는 개인적인 소견을 말 해봅니다.

이러한 와중에 현대 자동차 '벨로스터'의 DCT버전이 미국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DCT 버전의 출시시기에는 꽤나 다양한 전망이 있었지만, 이번달 출시는 대체적으로 '생각보다 빠르다'라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네요.

이르면 10월 부터 판매예정이라 하는군요


벨로스터 DCT 모델의 출시가 터보 모델과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아쉽지만, 일단 DCT 적용만으로도 상당 부분의 성능 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골프의 경우가 DCT를 채용해 상당히 이득을 본 케이스인데, 골프 엔진 자체의 가속력은 사실 GTI나 GTD의 상위 모델을 제외하고는 '폭발적이다.'할 만큼의 성능은 아니지만, 이 특수한 변속기의 힘으로 엔진의 출력 손실을 줄이고, 사람으로써는 흉내내기 힘든 빠르고도 적절한 변속 타이밍으로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을 만들어낸 케이스이죠.

DCT는 Dual Clutch Transmission 이라 불립니다. 줄여서 DCT라고 하는 것이며, 파생되는 다양한 이름 중 폭스바겐의 DSG, 포르쉐의 PDK등이 존재 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이 변속기는 수동 변속기 입니다. 듀얼 클러치가 적용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분해해서 열어보게 되면 자동변속기에 들어가는 토크 컨버터가 없이 순수 기어가 맞물리는 방식입니다. 다만 기존의 수동 변속기와도 다른 점이라면, 입력축의 샤프트가 하나가 아니라, 2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른 부분도 다르지만) 기계적으로 가장 다른 부분입니다.

이유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사진 속 워터마크가 지나는 샤프트 부분에 주목), 아래 사진은 DCT에서 듀얼 클러치 부분입니다. 사진 속 위, 아래 검게 보이는 것이 클러치의 마찰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 횡으로 지나는 샤프트를 보시면 2중(2겹)으로 되어 있죠. 각각의 클러치에 하나씩 사용되는 것 입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면 간단합니다. 1단부터 6단 까지의 기어가 있다고 가정할 때, 1-3-5의 기어와, 2, 4, 6의 기어를 각각의 클러치에 맞물려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3단 기어가 들어간채로 차량이 이동중일 때 자동차는 4단의 기어를 준비하고 기어를 미리 넣고 대기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RPM을 올려 가속하다 4단으로 변속 하는 타이밍에 이미 기기적인 변속은 완료되어 있으므로 클러치 변경 작업만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3단 클러치가 떨어짐과 동시에 4단에 연결된 클러치가 붙어 선형적인 가속을 가능케 합니다.

보통의 수동변속기라면 3단으로 달리다 4단을 넣는 경우, 3단에서 클러치 밟고(떨어지고), 기어를 빼고, 기어를 넣고, 다시 클러치를 떼는(붙는)과정을 거칩니다. 아무리 빨라도 0.3초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지만, 듀얼 클러치는 단 0.1~0.2초만에 끝냅니다. 그것도 실수 없이 말이죠.



듀얼 클러치의 장점은 바로 이러한 동력의 직결성과 신속한 변속 능력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프로 레이서 이상의 변속을 가능케 합니다. 이러한 변속 특성은 업 쉬프트(3단->4단 과 같이)뿐만 아니라, 다운 쉬프트에서도 동일합니다.

더 멋진것은 이 변속기는 수동 변속기의 동력 효율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도, 사용방법은 자동 변속기와 100% 같다는 것 입니다. 단순히 오토 모드로 주행도 가능하고, 트로닉 기능을 이용해 기존 오토 차량들처럼 자기 마음대로 단수 조절도 가능하고요.



보다시피 각각의 클러치에 내, 외부 축이 물려 있고 그대로 변속기에 연결되어작동 될 것이라는 걸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위에 영상과 함께 보시면 말이죠.


현대의 DCT 변속기의 이름은 'D6GF1'입니다. 아시겠지만 6단 변속기입니다. 오토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그리 보는 것도 틀린말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조금 더 전문적으로 말 하자면 자동화(개념의) 수동 변속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그 장르는 정확하게도 'Dual Clutch Transmission'이고요. 제조사는 '위아'이며, 듀얼 클러치는 독일 LUK의 기술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현재까지 이 변속기에 대해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올해 초 해외를 통해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이 변속기의 기어비는..


1단 3.615, 2단 1.955, 3단 1.303, 4단 0.943, 5단 0.939, 6단 0.743 최종 감속비는 4.813입니다. 수동 변속기와 비교해보니, 1단과 2단은 같고, 3단과 4단은 길며, 5단과 6단은 타이트합니다. 특히 종감속이 4.813으로 굉장히 '숏'에 가까운데, 6단의 경우까지 연비보다는 가속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가합니다.(물론, 올해 3월 기준의 자료라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가속형 기어비 정도라 이해부탁드림)



현재까지 들리는 이야기로는 이 변속기는 현대의 독자 개발은 아닙니다. 사실, DCT 변속기를 독자적으로 만드는 자동차 회사는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페라리, BMW, 포르쉐, 아우디 등등도 각각의 변속기 전문회사에서 공급받고 있고, DCT변속기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폭스바겐의 DSG도 보그워너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것이거든요.

혹자는, 이번 기술도 GDI처럼 핵심 부품을 수입해 쓰는 것 아니냐? 그렇다면 독자기술도 아닌데 자랑할게 뭐냐고 말 하지만, 그건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것 밖에 안 되죠. 기술이 없어서 못 만드는 것(당장에)일수도 있고, 단가 및 생산성 문제로 안 만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특허가 걸린경우에도 그렇고요.

하지만, 기존에 있는 부품을 활용해 조합하고 최적화 시켜 만드는 것 역시 기술이며,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최근 전세계 유명 자동차 회사의 대부분이 그러하고요. 너무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인거죠. 혹, 여기도 그런 허무맹랑한 댓글 달릴까봐 미리..


현대는 어디까지 국산화를 이뤄냈는지 궁금합니다만, 최근 8단 자동 변속기도 독자 기술로 만들어 낼 정도의 현대라면, 이번 변속기도 꽤 상당한 부분에 대해 국산화를 이뤄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걱정인 것은 '완성도'가 되겠죠. 가뜩이나 기계적인 특성이 강한 DCT인데 말입니다.

참고로 DCT는 위에 말씀드린대로 수동변속기를 자동화로 개량한 효율 좋은 변속기라는 좋은 출력(손실)특성을 가지지만, 수동 변속기에서 있는 '변속충격'도 안고있습니다. 최근의 듀얼 클러치 변속기들은 건식/습식을 막론하고 상당히 부드러운 변속감을 가지는데, 과연 처음으로 DCT를 만들어 본 현대의 '건식(으로 알려짐)' 듀얼 클러치의 변속감이 어떨지 기대되네요.

 

다음은 현대에서 발표한 벨로스터 차량설명입니다.( 현대자동차 제공)

 

2012 Veloster 1.6L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1.6리터GDi 엔진


벨로스터의 1.6리터 GDI 엔진은 당신을 감탄시키게 될 것입니다.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이 엔진은138마력의 힘을 내면서도

갤런당 40마일에 이르는 고속도로 연비를 자랑합니다.

이것은 혼다의 CR-Z 하이브리드보다도 좋은 고속도로

연비입니다.
2012 Veloster 6-speed EcoShift Dual Clutch Automatic Transmission with paddle shifters

6단 EcoShift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


일반적으로 고급차에서나 볼 수 있었던 벨로스터의

첨단 6단 EcoShift™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에는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패들 쉬프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부드럽고 정확한 기어 변속으로 연비를 개선해 줍니다.
2012 Veloster Active ECO System

액티브 에코 시스템


환경을 보호합니다. 방대한 양의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파워트레인 퍼포먼스 맵핑을 통해 엔진과 트랜스미션 제어를

조절함으로써 실제 주행 연비를 - 내부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최대 7%까지 - 개선시켰습니다. .
2012 Veloster Sport-tuned suspension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


가스로 충전된 유압식 쇽업쇼버를 장착한 전륜 서스펜션은

좀 더 스포티한 주행감을 선사하며,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는 더 나은 조향 응답성을 갖도록

조율되어 있습니다. 전후륜의 커다란 스테빌라이져 바는

차체의 롤링을 억제하고 커브에서의 핸들링과 조종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2012 Veloster Hillstart Assist Control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EcoShift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모든 벨로스터에는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가 기본적으로 함께 장착되어 있습니다.

급한 오르막 길에서 정지 후 다시 출발할 때 차가 뒤로

밀리는 것을 최소화 해주는 이 장치는 운전자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줍니다.

비밀스러운 문이 있는 아주 특별한 공간


2012 Veloster Third door

세번째 도어


벨로스터의 오른쪽 부분이 뭔가 다르다는 것을 눈치채셨습니까?

은밀하게 자리잡은 세번째 도어처럼 창조적으로

표현된 스타일과 스마트한 특색들은 형태와 기능을

강렬한 매력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2012 Veloster Dual centered chrome-tipped exhaust

크롬 팁 센터 듀얼 테일 파이프


기능과 스타일을 함께 갖춘 벨로스터의 듀얼 배기구는

당신이 다음 목적지를 향해 떠날 때 뒤에 남겨진 군중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게 될 것입니다.
2012 Veloster Rearview camera with backup warning sensors

후방감지센서 및 후방카메라


운전자의 눈과 귀의 기능을 극대화 시키는 것 그것이

안전운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후진 기어를 넣으면 후방 카메라(선택사양)가 센터 콘솔에

위치한 7인치 터치스크린에 실시간 이미지를 띄워주며

가이드 라인이 화면에 같이 나타납니다.

만일 차량 뒤에 장애물이 있다면 경고음이

울려 장애물의 존재를 알려줍니다.
2012 Veloster 18-inch alloy wheels with painted inserts

바디칼라 인서트
18인치 알로이 휠


벨로스터의 18인치 알로이 휠(선택사양)은 도로에서

강한 존재감을 더해줄 것입니다. 또한 차량 색상에 맞추어

도색한 휠 인서트(선택사양)는 독특한 개성을 연출해드립니다.

이러한 옵션을 제공하는 스포츠 쿠페는 오직 벨로스터 뿐입니다
2012 Veloster Panoramic sunroof

파노라마 썬루프


벨로스터의 파노라마 썬루프(선택사양)는 머리 위로 탁트인

전망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한 번의 손가락 터치만으로 실내공간에 신선한 공기와

에너지, 그리고 빛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Rear hatch

글래스 테일 게이트


여러개의 가방이나 스노우보드는 물론 산악 자전거까지!

벨로스터의 편리한 뒷문과 분할식 폴딩 뒷좌석을 활용하면

원하는 장비가 무엇이든지, 다양한 용도에 따라 필요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LED headlight accents

LED 라이트 가이드


듀얼 후드 그릴이 적용된 엔진 후드와 독특한 LED 라이트 가이드,

그리고 그 사이에 위치한 진취적인 프론트 그릴 디자인은

벨로스터를 경쟁차종과 차별화시켜 줍니다

첨단 안전 사양들이 총망라된 집약체


2012 Veloster Six airbags and more

여섯 개의 에어백
그리고 그 이상


안전에 대한 현대의 생각은 극도로 치밀합니다.

앞좌석 승객분류시스템이 적용된 여섯개의 에어백과

고장력 강판, 그리고 첨단 샤시통합제어시스템.

이 모든 것이 벨로스터에서는 기본사양입니다.
2012 Veloster Vehicle Stability Management (VSM)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벨로스터의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은

차체자세제어장치(ESC)와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에

더하여 브레이크 어시스트 기능이 포함된

앤티 록 브레이크 시스템(ABS) 및 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EBD)까지 아우르는 통합 능동적 안전 시스템으로

운전자가 사고를 회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012 Veloster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차체자세제어장치(ESC)


벨로스터의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차체자세제어장치(ESC)는 조향 시스템과 각각의 바퀴에

장착된 센서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차가

실제 향하고 있는 방향을 비교합니다. 만약 이 두 가지 방향이

다를 경우, 차체자세제어장치는 필요한 바퀴의 속도를 떨어뜨려

차의 방향을 바로잡고 운전자의 의도대로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2012 Veloster Traction Control System (TCS)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


ESC와 함께 작동하는 TCS는 각각의 바퀴에

전달되는 힘을 개별적으로 차단하거나 제동을 걸어

헛바퀴가 도는 것을 방지하고 그 힘을 가장 견인력이

좋은 바퀴로 전달해줍니다
2012 Veloster Anti-lock Braking System (ABS)

앤티 록 브레이크 시스템(ABS)


급브레이크를 걸면 차의 바퀴가 잠겨 미끄러질 수 있고,

그 결과 방향 전환이 가장 필요한 순간에 방향 통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ABS는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길 가능성을

줄여주고 브레이크를 빠르게 반복 작동시켜 차가 멈출 때까지

차량의 방향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12 Veloster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EBD)

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EBD)


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EBD)는 차 안의 승객과

화물 무게 변화에 따라 각 바퀴의 제동력 간에 균형을

잡아주어, 제동이 까다로운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12 Veloster Brake Assist

브레이크 어시스트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긴급한 제동 상황을

감지하는 즉시 최대한의 제동력을 제공하여 제동거리를

최소로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간과 첨단 기술의 한계를 동시에 넘어서다


동급 최대 실내 공간


독특한 3도어 디자인과 글래스 테일게이트(리어 해치), 그리고 분할식 폴딩 뒷좌석. 이 모든 요소들의

효율적인 결합을 통해 벨로스터는 컴팩트 스포티 카 세그먼트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2012 Veloster Navigation system and XM® Satellite Radio with NavTraffic™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NavTraffic™ 적용
XM® 위성라디오


운전자는 7인치 LCD 터치스크린과 목소리만을 사용해서

옵션사양인 벨로스터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계속해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 기술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려면 단순히 주소를 불러주면 되며 그러면 화면에

추천 경로가 표시된 자세한 지도가 나타납니다.

NavTraffic, NavWeather™, 그리고 XM Sports 및

Stocks 서비스를 제공하는 XM 위성 라디오는

다양한 부가 정보로 운전을 더욱 즐겁게 해드릴 것입니다.
2012 Veloster 7-inch multimedia touchscreen

7인치 멀티미디어 터치스크린


동급 최대 크기인 7인치 멀티미디어 LCD 터치스크린으로

정보와 오락을 즐기십시오. 옵션사양으로 115V 파워 아웃렛을

선택할 수 있으며 비디오를 연결하거나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좋아하는 이미지를 다운거나 실시간으로

슬라이드 쇼를 만들수 있습니다. 벨로스터가 멈춰 있을 때도

즐거움은 계속됩니다. 친구와 함께 파티에서 비디오를

볼 수도 있고 자신만의 움직이는 미디어 공간에서

편안히 Xbox 360®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2012 Veloster 450-watt Dimension® premium audio system

450 와트 Dimension®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옵션사양인 450 와트 Dimesion AM/FM/XM 위성라디오/CD/MP3

오디오 시스템은 인치 서브우퍼를 포함한 8개의 스피커로

막강한 파워를 뿜어내며 . 이 오디오 시스템은 블루투스를

통한 스트리밍 뮤직이나 컴팩트 디스크, iPod과 같은

퍼스널 오디오 기기, 혹은 특정 휴대폰을 통한 스트리밍 뮤직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Proximity Key entry with push button start

스마트 키 시스템과 버튼시동


스마트 키를 휴대하고 있으면 벨로스터가 운전자를

인식하고 문을 열어줍니다.

운전석에 앉아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만으로 벨로스터의

GDi 엔진에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Steering-wheel-mounted audio and cruise controls

스티어링 휠 장착 오디오 및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모든 컨트롤들은

모두 손닿는 바로 옆에 배치하여 일상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2 Veloster Hands-free calling

핸즈프리 통화


운전에 방해되는 요소들은 최소화 시킬수록 좋습니다.

음성 인식기능과 전화번호부 전송기능이 탑재된 통합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스템은 운전자가 주행 시에도

주의를 뺏기지 않고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2012 Veloster Tech transforms into a driving force

운전의 즐거움으로 이어지는
첨단 기술


벨로스터는 움직이는 멀티미디어 스튜디오이자

커맨드 센터입니다. 벨로스터에는 운전자와 동승자들을

안전하고 즐겁게 해주거나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고

언제나 외부세계와 연결해주는 첨단 선택 사양들이

가득합니다.
2012 Veloster Pandora® Internet Radio

Pandora®인터넷 라디오


이제 어느 곳에서든 판도라 라디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iPhone®을 사용하여 이 맞춤형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에 접속하시면 기존에 그리고 현재 좋아하시는

음악들을 기준으로 새로운 음악들을 찾아줍니다.

또한 사용자 설정 라디오 채널을 생성하거나

좋아하는 트랙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2012 Veloster Say. See. Select. Listen.

말하고 보고 선택하고 듣는다


내장되어 있는 Gracenote® 기술을 사용하여 음성으로

뮤직 라이브러리를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iPod을 연결하면

Gracenote의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앨범 아트를 보거나,

아티스트, 앨범 및 쟝르 별로 음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lue Link™

블루링크™


블루링크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사실 블루링크로 할 수 없는게 무엇인지를 묻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현대가 만든 이 혁신적인

텔레매틱스 시스템은 정보, 오락, 기술 및 안전에

관련한 놀라운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고급 음성 텍스트 메시징 기능에서부터

SOS 긴급 지원 요청 기능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실내에 앉아 외부세계로 빠르고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Eco-Coach

Eco-Coach


Eco-Coach는 운전자 간에 약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연비를 개선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서비스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추적하여 그 결과를

다른 벨로스터 운전자들의 것과 함께 Blue Link 오너 웹사이트에

게시합니다. 또한 그 결과에 따라 같은 양의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운전 방법을 추천해줍니다.
2012 Veloster Location Sharing

위치 정보 공유


블루 링크는 강력한 모바일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벨로스터에서는 차에서 바로 자신의 위치를 친구들 혹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특정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팔로워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SOS Emergency Assistance

SOS 긴급 상황 지원


차 안에 설치된 전용 SOS 버튼을 누르면 블루 링크를 통해

긴급한 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응답 전문가가 차량의 정보와 위치를 받아 적절한 긴급 지원팀을

보내드릴 것입니다. 이 응답 전문가는 지원팀이 도착할 때까지

계속 연락을 유지하게 됩니다.
2012 Veloster Automatic Collision and Theft Notification

충돌 및 도난 사고
자동 통보 기능


블루 링크는 사고가 발생하면 긴급 콜센터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만일 차가 도난 당했을 때에는 블루링크가

관련기관과 함께 차의 위치를 파악해서 되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순히 차 안에 열쇠를 두고 문을 잠근 경우에도

원격으로 차문을 열고 바로 떠나실 수 있습니다.
2012 Veloster Points of Interest Search and Turn-by-Turn navigation

POI 검색 및
턴 바이 턴 내비게이션


내장 내비게이션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차를 위한 이 강력한

기능은 원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운전자는 특정 위치의 정확한 주소를 알아볼 수도 있고,

“Sushi”나 “Live music” 과 같은 일반적인 키워드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게되면 블루 링크가 지도와 함께

턴 바이 턴 음성 안내로 길을 안내합니다.
2012 Veloster Remote vehicle start

원격 시동 기능


전화로 차의 시동을 걸어보신적 있으십니까?

블루링크를 사용하시면 모바일 폰 어플리케이션이나

무료 전화번호, 또는 스타트 버튼을 제공하는

오너 웹사이트를 통해서 벨로스터에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차가 안전하게 잠겨있는 상태에서

차의 시동을 건 다음 운행 전에 에어컨이나 히터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혹한이나 혹서의 날씨를

견디는데 도움이 됩니다. (2011년 말부터 사용 가능)

 

Standard
Optional
Not Available

MECHANICAL

Powertrain Options Veloster
Type: Inline 4-cylinder Standard
Displacement (liters) 1591cc
Horsepower @ RPM (ULEV) 138 @ 6300
Torque @ RPM (ULEV) 123 @ 4850
Compression ratio 11.0:1
Valve train 16-valve with Dual-CVVT
Fuel system: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Standard
Ignition system: Electronic Standard
Drivetrain Veloster
Drive configuration: Front-wheel Drive Standard
6-Speed manual transmission Standard
6-Speed EcoShift™ Dual Clutch Transmission Optional
Paddle shifters and Hillstart Assist Control Optional
Final drive ratio (M/T / A/T) 4.267 / 4.813
Body / Suspension / Chassis Veloster
Body construction: Unibody Standard
Front suspension: MacPherson Strut with coil springs Standard
Rear suspension: Torsion axle-beam axle with coil springs Standard
Power rack-and-pinion steering Standard
Turning diameter, curb-to-curb (ft.) 34.12
4-wheel disc brakes Standard
17-inch alloy wheels with P215/45R17 tires Standard
18-inch alloy wheels with P215/40R18 tires Optional
18-inch alloy wheels with painted inserts and P215/40R18 tires Optional

SAFETY

Safety Features Veloster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Standard
Traction Control System (TCS) Standard
Anti-lock Braking System (ABS) Standard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EBD) Standard
Brake Assist Standard
Vehicle Stability Management (VSM) Standard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TPMS) Standard
Advanced dual front airbags (SRS) with Occupant Classification System (OCS) Standard
Driver and front passenger side-impact airbags (SRS) Standard
Side-curtain airbags (SRS) (front and rear passengers) Standard
Rear LATCH child-seat-attachment system Standard
Power window lock-out button Standard
Remote keyless entry system with alarm Standard
Front and rear crumple zones Standard
Energy-absorbing steering column Standard

EXTERIOR DIMENSIONS

Exterior Features Veloster
Wheelbase (in.) 104.3
Length (in.) 166.1
Width (in.) 70.5
Height (in.) 55.1
Wheels Veloster
Track (in., front/rear): 17-inch wheels 61.5 / 62.0
Track (in., front/rear): 18-inch wheels 61.3 / 61.8
Weight Veloster
Curb weight (lbs., M/T / DCT) 2584-2740 / 2657-2813

INTERIOR DIMENSIONS

Interior Features Veloster
Head room (in., front / rear) 39.0 / 35.3
Leg room (in., front / rear) 43.9 / 31.7
Shoulder room (in., front / rear) 55.6 / 54.0
Hip room (in., front / rear) 53.2 / 52.6
Interior Volume Veloster
Passenger volume (cu. ft.) 89.8
Cargo volume (cu. ft.) 15.5
Total interior volume (cu. ft.) 105.3

EPA MILEAGE ESTIMATES1/FUEL CAPACITY

EPA Mileage Estimates*/Fuel Capacity Features Veloster
6-speed manual transmission
(city / highway / combined)
28 / 40 / 32
6-speed EcoShift Dual Clutch Transmission
(city / highway / combined)
29 / 38 / 32
Fuel tank capacity (gal.)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