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타이어의 수명과 타이어 로테이션

서 우 진 2011. 10. 15. 03:26

타이어의 수명과 타이어 로테이션

 

타이어의 수명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운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00 MILE 정도라고 한다.

타이어를 경제적이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4륜 공히 평균적으로 마모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같이 타이어를 평균적으로 마모시키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마모가 발생되는 경향에 대하여 알아야 대처를 할 수 있다.

타이어의 일반적인 마모의 경향을 보면 다른 타이어에 비해 구동바퀴의 타이어의 마모가 빠르게 이루어진다. 이것은 자동차가 처음 출발을 할 때 구동바퀴에 의해 지면을 밀고 나가기 때문이다.

 

다시말하면 앞바퀴 구동(FF방식(앞엔진 앞바퀴 구동식))식 자동차에서는 앞바퀴가. 뒷바퀴 구동식(FR 방식(앞엔진 뒷바퀴 구동식))은 뒷바퀴의 마모가 더 빨리 일어난다. 이 상태로 오랜시간 또는 그대로 사용하면 구동바퀴가 아닌 다른 바퀴는 괜찮은데 구동 바퀴만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앞바퀴의 경우 조향성, 조종 안정성의 면에서 보면 뒷바퀴보다 앞바퀴쪽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므로 앞바퀴에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으면 안전 운전에도 지장을 받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상태를 보아 타이어의 상태가 양호한 것을 앞바퀴에 장착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고 균형있게 마모를 시키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앞바퀴와 뒤바퀴의 위치를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의미에서도. 조종 안정성을

위해서도 필요해진 셈이다.

이와 같이 타이어의 바꿔끼움을 타이어 로테이션이라 하며, 타이어의 균일한 마모와 타이어의 수명 연장,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타이어의 바꿔끼움 방식에는 앞뒤타이어의 바꿔끼움 방식과 크로스 방식이 있는데 레디얼 타이어의 경우는 앞뒤 타이어의 바꿔끼움 방식으로, 바이어스 타이어의 경우에는 크로스 방식으로 보통 5000 MILE 마다 로테이션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에는 예비 타이어인 스페어 타이어가 실려 있으며 타이어의 사이즈가 동일한 것은 스페어 타이어도 포함하여 로테이션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동일의 타이어가 아닌 예비 타이어는 타이어 로테이션에서 제외한다.

 

스페어 타이어

 

자동차에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예비타이어가 실려 있다. 그러나 일부 운전자를 보면 내차에도 이런 예비 타이어인 스페어 타이어가 실려있다는 사실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있다.

운전자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예비타이어는 일반 승용차의 경우에는 트렁크에 장착 되어 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트렁크를 보면 잭 등의 비상 장비와 예비타이어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확인하여 두는것이 바람직하다.

이 예비 타이어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여 두면 공기가 누설되어 막상 사용하려고 보면 공기가 빠져 있다든가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되면 펑크가 났을 때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만일의 경우 쓸모가 없다면 무엇때문에 좁은 트렁크에 실려있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고 값비싼 연료비를 써가면서 무용지물을 싣고 다닐 필요가 없는 것이다.따라서 스페어 타이어도 수시로 공기압의 상태나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여 관리를 해두어야 한다.스페어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 공기압보다 조금 높게 주입해 두면 좋을 것이다.

 

타이어 취급에 있어 주의할 사항

 

자동차의 타이어를 취급함에 있어 운전자가 몇가지만 주의를 하여 사용하면 그 만큼 타이어의 사용기간을 늘리 수 있다.그 사항은 보면 다음과 같다.

 

1. 자동차의 용도에 맞는 크기, 트래드 패턴(타이어 접지면의 무늬), 플라이 수의 것을 사용한다.

2. 타이어 공기압력과 하중을 규정대로 지킨다.

3. 급출발, 급정지 및 급선회는 타이어 마멸이 촉진되므로 가능한한 피한다.

4. 앞바퀴 얼라인먼트를 바르게 조정한다.

5. 과부하를 걸지 말고 고속 운전을 삼가한다.

6. 타이어의 온도가 120도 내지 130도(타이어 임계 온도: 타이어 한계온도)가 되면 타이어의 강도와 내마멸성이 급격히

감소된다. 따라서 고속 주행할 경우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 공기압보다 10~20%정도 증가시켜 주입한다.

7. 알맞는 림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