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종류
타이어를 사용함에 있어 네 바퀴 중 하나라도 종류나 사이즈가 다른 것이 있다면 선회 코너링시에 핸들을 빼았기는 등 안정성이나 조종성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신품을 구입할 때에는 내 차에 어떤 종류 및 사이즈의 타이어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가급적이면 동일한 메이커를 사용하는것을 적극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구입할 때 정비 업소에서 지정해주는 대로 그대로 구입 교환하는 경우가 많다. 사랑하는 내 애마가 어떤 신을 신고 있는지를 알아야 진정한 차주라 하겠다. 우리가 신고 있는 신발이 나에게 익숙하고 잘 맞으면 그만큼 걷기가 편하듯 타이어도 자동차에 적합한 타이어를 사용하여야 그만큼 안정성과 조종성 그리고 연비를 줄일 수 있다.
타이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공기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내부에 코드를 배열하고 고무를 침투시켜 성형한 것으로서 그 코드의 배열 방식에 따라 바이어스 타이어와 레디얼 타이어로 구분한다.
바이어스 타이어는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코드층이 사선으로 배열되어 있고 레디얼 타이어는 차축 중심으로부터 방사상으로 코드층이 배열이 된 타이어를 말한다.
그 특징을 보면 바이어스 타이어는 승차감과 유연성이 좋으며 고속 주행에 좋으나 레디얼 타이어에 밀려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레디얼 타이어는 조정성이나 안정성은 우수하지만 승차감에 떨어지는데다 가격도 비싼 흠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 현재 미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레디얼 타이어의 특징
1). 타이어의 단면비를 적게 할 수 있다.
2). 발열이 적으며 조종 안정성이 좋다.
3). 회전 저항력이 적고 연비를 줄일 수 있다.
4). 내마모성이 좋으며 접지면적이 크다.
5). 트레드(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의 변형이 적다.
6). 저속, 험한도로 주행에는 승차감이 약하나 고속 주행시 브레이크 효과가 좋고 선회할 때 옆방향의 미끄럼이 적다.
7). 고속 주행시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접지면의 변형이 물결 모양으로 생기는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8). 저속에서는핸들이 약간 무거우며 브레이커(코드층)가 단단하여 충격 흡수성이 떨어진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진 레디얼 타이어의 단점을 보안하고 가격 또한 낮추어 현재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요 근래에는 벨트에 피아노 선을 넣은 스틸 레디얼 타이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밖에도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내면에 공기 주머니가 없는 튜브리스 타이어. 특별한 트레드로 눈길에 파고 들지 않으면서 눈이 달라 붙지 않는 스노우 타이어, 타이어 트레드 면에 많은 징이 박혀 있는 스파이크 타이어, 스파이크 타이어의 공해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스터드리스 타이어, 레이스 전용의 레이싱 타이어 등이 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력에 따라 초저압 타이어, 저압타이어, 고압 타이어로 구분한다.
타이어 사이즈
타이어의 사이즈는 타이어 폭과 림의 직경으로 표시한다. 바이어스 타이어는 타이어 폭, 림 직경 모두 인치로 표시되며 레디얼 타이어는 타이어 폭 만 mm로 표시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광폭화에 따라 타이어의 편평률을 추가한 것이 많아 졌다.
편평률이란 타이어 단면의 세로와 가로의 비로서 편평률 70이란 타이어 폭 100mm에 대하여 높이가 70mm 즉, 편평률이 70%임을 나타낸다.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레디얼 타이어의 사이즈 보는법을 그림으로 설명하면 165 SR 13에서 타이어 폭이 165mm, 림의 지름이 13인치를 말한다.로마자 SR의 "S"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속도를 나타내고, "R"는 레디얼 구조의 타이어 임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 그림의 경우 타이어 폭이 185mm이고 림의 지름이 13인치, 편평률 70, 속도 표시가 H인 레디얼 타이어 임을 나타내고 있다.
속도 표시에는 Q, S, T, H, V의 5가지가 있는데 최고속도를 보면 다음과 같다.
Q : 시속100 mili/h 이하
S : 시속120 mile /h 이하
T : 시속130 mile/h 이하
H : 시속140 mile/h 이하
V : 시속190 mile /h 이하의 속도에서도 달릴 수 있다고 하는 속도한계를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속도가 시속 70 MILE 로 제한이 되어 있어 어느 표시의 타이어를 사용 하여도 문제가 없다.
레디얼타이어의 편평비
편평비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타이어 높이를 폭으로 나눈값을 타이어 편평비라 하며 이 편평비를 보통 타이어보다 작게한것으로 고속 주행 차량에 사용된다. 다시말하면 편평비 70인것을 70시리즈, 60인것을 60시리즈라 부르는데 편평비가 큰 만큼 타이어는 접지 면적이 커서 옆방향에 대한 강도가 크기 때문에 제동(브레이크작동시), 출발, 가속시 미끄러짐이 적고 선회성도 좋다. 따라서 최근에는 60이나 55 같이 초 편평 타이어도 등장하게 되었다.
편평 타이어를 사용하면 좋은점이
1) 타이어의 높이가 낮아 옆방향의 안정도가 높아지고 접지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커브길을 돌 때 조종 안정성이 향상된다.
2) 타이어 측면의 일그러짐이 적어져 구름저항(노면과 타이어의 접착력으로 발생되는 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에 연비가 향상된다.
3) 타이어의 높이가 낮고 타이어 폭이 커지므로 충격을 쉽게 흡수하고 승차감이 좋아진다.
단, 주의 할점은 휠과 맞는지, 팬더(타이어가 설치되는 부분의 카바)내부의 크기에 맞는지를 확인하고 타이어를 채택 사용하여야 한다. 만일에 이런 사항을 확인하지 않고 채택하여 장착하면 핸들을 조작하였을 때 타이어와 팬더의 접촉으로 완전히 회전되지 않아 회전반경이 커지거나 주행에 어려움을 격게 된다.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9월까지 미국 베스트 셀링카 탑 10 (0) | 2011.10.21 |
---|---|
비상시 타이어의 교환 방법 (0) | 2011.10.15 |
타이어의 수명과 타이어 로테이션 (0) | 2011.10.15 |
주행시 타이어의 이상 현상과 방지법 (0) | 2011.10.15 |
윤활류 작용 의 이해 (0) | 2011.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