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스크(Disk)?란 얇은 원판 형태를 모두 디스크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CD는 Compact Disk 이고, 척추 마디 사이에 들어 있는 원형의 물렁물렁한 뼈도
디스크 라고 하며, 자동차에서는 Disk Rotor 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디스크 로터와 캘리퍼 사진 입니다.
2 캘리퍼(Caliper)?란 한자로 양각기라고 하네요.
다리가 두 개인 계측기기라는 뜻 입니다. 기구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버니어캘리퍼스(일명 노기스) 아시죠? 이 버니어캘리퍼스 와 자동차의 캘리퍼
모양이 (다리가 두 개로)흡사 합니다. 아래 그림을 비교 하시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
이제 “다리가 두 개 …” 라는 말 아시겠죠? 이런 형태를 캘리퍼 라고 합니다.
상기 그림은 단순한 캘리퍼 하우징만 나타낸 것 이며, 실제 하우징 내외부에 피스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홀더 및 전체 SET를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부품이 조립 되어 있습니다.
일반 상식선 에서는 이 정도만 이해 하셔도 충분할 듯 합니다.
3. 캘리퍼 종류
휠 안쪽에 위치한 캘리퍼는 외관으로 볼 때 모두 같은 형태로 보이지만,
캘리퍼가 어떻게 동작 하느냐에 따라 종류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기 전 까지는) 아래 그림의
왼쪽 형태로 이해 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으로 생각 되네요.
종류로는, 고정 되어 있는 Fixed Type 과 캘리퍼 전체가 움직이는 Floating Type이 있습니다.
Fixed Type은 말 그대로 캘리퍼 SET가 고정 되여 있으며, 디스크 로터를 중심으로 양쪽에 피스톤이
있습니다. Floating Type은 한 쪽에만 피스톤이 있는 형태 입니다. 물론 Fixed Type 이 정지 능력이
더 뛰어나며, 경주용 차, 스포츠카 및 브레이킹 용량이 큰 고급승용차에 적용 되며,
대부분 일반 승용차에는 Floating Type 이 사용 됩니다.
Brake Tuning 시, 1P 2P 4P 라는 의미는 상기 그림의 한 쪽 면 피스톤 개수가 몇 개 인 캘리퍼를
사용 하느냐? 라는 뜻이며, 동일형식 이라고 하더라도 1개(= 1P) 보다는 2개(= 2P) 피스톤 캘리퍼가
좀더 강력한 정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특이한 공랭식 핀을 적용한 캘리퍼
Braking 시, 브레이크 패드 와 디스크 로터 사이 마찰열을 제거 하기 위하여, 디스크 로터에
구멍을 내거나 사선 가공을 하여 외부로 열 방출이 용이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보다 더
적극적으로 오토바이의 공냉식 핀을 캘리퍼에 적용한 경주용 차도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 캘리퍼와 비교 하시면 아주 특이한 형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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