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하체 소음 진단 방법

서 우 진 2012. 7. 26. 03:44

자동차 하체 소음 진단

자동차를 운전하는 한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본인이 어느정도의 기본 지식을
가지고 다닌다면, 자동차 수리비가 아주비싼 미국에서 바가지는 당하지 않을것 입니다 
새차라면 별문제 없이 3~4년은 거뜬히 타고 다니지만
새차 역시 언제가는 중고차가 되기 마련인데요 고장증세를 안다면 무작정 바디샵에서 해결하는것보단

자가진단을 해보는것도 중요하니다. 그렇다고 절대적으로 믿으면 안됩니다. 자동차 라는게 워낙에 복잡한거라

증상들이 거의 연결되어져 있습니다.

1.주행중 슥~~끄윽,삐이익
-브레이크 패드 달았거나, 디스크 불량 예상
-디스크 원판이 열변형 되어 휠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달을 밟을 때, 덜덜덜 거리고 패달이 떨게 됨
*브레이크가 잘 들지 않을 경우엔 캘리퍼 누유 확인 (뒤 타이어 안쪽에 누유 흔적 체크요망)
*브레이크액이 줄어들 경우 캘리퍼 확인 해 볼것


2.타이어 소음이 예전보타 크게 들린다면
-타이어 마모가 되었는지,또는 공기압 확인 하세요
적정공기압 보다 낮을 경우 마찰력이 많아져서 소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핸들을 좌우로 돌리면 뚜둑 소리가나면?
좌우 조인트 고무 부싱이 터졌을 수 있거나 로워암 볼트 또는 허브베이링이 불량 , 볼트이완 , 등속 조인트가 문제



4.타이어가 좌우 중 한쪽이 심한 편마모가 보인다면?
( 평평한 도로에서 핸들을 놓고 조심스럽게 주행시 차가 한쪽 방향으로 쏠려서 주행이 된다면)
- 휠바란스 조정 및 휠얼라이먼트 받을 것
참고로 ,휠어라인먼트는 최소로 1시간 정도 해야 정상적으로 잡힌다고 하는데 , 15분만에 끝내는 곳도 있고 30분 도 있고 하는곳은

최신기계가 있느냐 아니냐 차이 입니다.


5.수동기어 차량의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거나 빠지지않는다면 ...
-일단 클러치의 마스터 실린더 교체 (겉은 멀쩡해도 내부 오일의 기름때로 인한 미작동 하는 경우도 있음)+ 릴리이스(오페라 실린더:중지손가락 만하게 생긴건데,미션에 붙어서 압력판을 유압,엄청난 힘으로 밀어서 기어 변속)교체
2개를 교체하고는 문제가 생긴다면 미션쪽을 의심해보고 미션전문점에서 미션을 수리하거나 교체 해야 함


6.미션 문제시
- 주행중 나던 소음이 크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소음이 사라진다면 미션불량
-기어변속이 잘 되지 않거나 ,기어 변속시 , 만일 1단에서 소리가 나거나 그럴 경우는
돈을 적게들여 수리할 수 있는 미션 전문 수리점을 찾아가서 해당 문제기어만 수리를 받는다 .
참고로 일부 정비업소에서는 보통 통째로 주로 교환하지만 , 전문 미션수리점에 간다면 수리비용을 절약 할수 있다


일부 정비업소는 수리 비용이 최대로 발생하는 순으로 수리하는 경향 있어 자세하게 물어보세요
정비업소에서 증상을 제대로 파악을 못할시엔, 본인이 판단하여 수리비용이 최소로 드는 문제부터 잡아가는게 비용절약할 수 있는 지혜라고 할까.... <내생각>

한 군데의 정비업체에서 가서 문의를 해 보는 것보다 , 몇군데 더 들러서 다른 경험의 소유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 해보는 것이 지혜~~
내생각으로는 단골이 최고이기는 하지만 단골도 역시 모를때가 있는 법!

본인의 주관에 따라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