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상식들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스크랩)

서 우 진 2013. 4. 5. 05:37

입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흔히 입냄새가 나면 "양치를 깨끗하게 안 해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하다. 다양한 입냄새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아침에 나는 입 냄새

아침 기상 후 입 냄새가 나는 것은 자는 동안 침이 적게 나오기 때문이다. 침이 적으면 세균이 혀와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증식된다. 밤새 고여 있던 침의 산도가 높아지면서 입안에 남아 있던 음식물 찌꺼기나 잇몸의 단백질을 부패시키는 것도 원인이다.





↑ [헬스조선]

다이어트는 구취와 친구

다이어트로 끼니를 자주 거르거나 금식을 하는 사람은 탄수화물 부족으로 케톤증이 나타나거나 체지방의 이용이 불안전해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자극성 음식도 한 몫

섭취된 음식물 중 위와 대장 등을 통해 소화된 대사물질은 피 속으로 흡수돼 숨 쉴 때 밖으로 배출된다. 양파와 마늘, 알코올, 기타 자극성 음식 섭취 후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전신질환이 원인

일부 약물들은 구강건조(입이 마르는 현상)를 유발해 2차적으로 입 냄새를 야기한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당뇨병, 신장질환과 같은 병이 있어도 입 냄새가 난다. 당뇨병은 과일냄새, 신장질환은 비린내, 편도선염은 치즈 냄새가 날 수 있다.

▷치과 보형물 청결 유지

틀니나 치아 교정장치와 같은 치과 보형물에 치태와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 부패해 구취를 야기한다.

▷기타

본인은 심한 입 냄새를 호소하지만 객관적으로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psedo-halitosis, halitophobia). 타인이 인지할 수 없는 주관적인 입 냄새는 후각 이상일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