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자동차의 열선시트 고열로 인해 화재발생우려가 있다 하여 현재 툐요타 자동차 중 시트 열선이 들어간 모델중 일부 모델에한해 판매중단 조치가 있어 자동차 열선 시트 원리에대해 포스팅해봅니다.
자동차 열선 시트는 on / off 의 기능만 장착된 차량도 있으며 자동차에 다라 온도의 강도를 몇개의 단계로 조절을 할수 있습니다
► 좌석 히터(열선) 타입
• 시동「ON」상태에서 해당 버튼을 누르면 버튼 내 표시등이 점등하여 사용
중임을 나타내고 해당 좌석이 따뜻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버튼을 누르면 작동
이 해제 됩니다.
• 좌석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꺼지게 되고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자동으로
켜지게 됩니다.
• 실내 온도가 충분히 따뜻한 경우에는 좌석 히터를 작동시켜도 좌석 온도가 높아
지지않을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이 좌석온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동을 껐다가 재시동 시키면 작동정지 상태가 됩니다.
► 온도 조절 장치(THERMOSTAT) 작동 원리
온도 조절 장치(THERMOSTAT)는 바이메탈(BIMETAL)이라는 서로 다른 팽창계수
를 가진 금속판(저팽창면: Ni-Fe, 고팽창면: Ni-Mn-Cu)을 맞붙여 놓은 것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저팽창면으로 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해 온도의 변화에 따라
자동적으로 회로가 열리거나 닫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 상 바이메탈의 윗면이
고팽창면, 아래면이 저팽창면 입니다. 즉, 주위 온도가 어느 정도(설정온도)에
도달하면"P(열)"라는 힘이 바이메탈에 가해져"G"와"K"라는 두 금속물질이 떨어져
전원이 차단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주위온도가 떨어졌을 때“G"와"K"가 다시 붙어 전원이 연결되
면서 좌석 히터(SEAT HEATER)가 작동됩니다.
► 좌석 히터/통풍(운전석) 타입
• 시동「ON」또는 시동 상태에서 온도 또는강·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버튼 위쪽을 누르면 좌석 히터가 선택되고, 버튼 아래쪽을 누르면 좌석 통풍이
선택되어 시원하게 됩니다.
통풍사양 운전석 시트와 열선 타입 조수석 시트는 열선 타입 및 패턴이 상이합니다. 통풍 사양(통풍과 시트 히터 작용을 함) 운전석 시트는 전자제어방식으로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일정 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열선 타입(통풍은 안되고 시트 히터 작용만 함) 조수석 시트는 바이메탈 서모스탯(Bimetal Therometat)으로
on 과 off로 제어를 합니다.
• 실내 온도 또는 좌석 온도가 충분히 따뜻하면 좌석히터를 작동시켜도 온도가
높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동을 껐다가 재시동 시키면 작동정지 상태가 됩니다.
► 다단조절(ECU) 유형(TYPE) 작동원리
좌석 히터(Seat Heater)의 전자 제어방식으로 좌석 히터(Seat Heater) 내부에
NTC 라는 소자가 열선의 저항값을 읽어E.C.U에 전달하면E.C.U에Setting된
스위치값 차이에 따라 전원을 인가시켜 주거나 차단하여Seat Heater를 구동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좌석 히터(Seat Heater)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주1)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부온도계수)
: 온도감지용 및 전류제한용으로 사용되는 서미스터(THERMISTOR) 소자로
열선의 저항값을 읽어E.C.U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주2) E.C.U (Electronic Control Unit ) <블로그에 E.C.U에 관해 따로 포스팅이되어있습니다 >
: 설정(Setting)된 저항값 차이에 따라 전원을 인가시켜 주거나 차단하여 히터
(Heating)를 구동시키는 장치입니다.
► 히터 사용 중 아래의 사람은 발열 또는 저온화상 등의 염려가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하십시오.
1. 유아, 어린이, 노인, 신체 부자유자 또는 기타 질병이 있는 사람
2. 피부가 약한 사람
3. 과로한 사람
4. 과음한 사람
5. 졸음이 올 수 있는 약(수면제, 감기약)을 복용한 사람
► 저온화상이란?
피부가40~50℃ 정도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열에 의하여
화상을 입는 것을 말하며 통증이나 열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나므
로 주의해야 합니다.
► 과열 방지를 위해 좌석에 모포나 방석 등을 올려 놓은 상태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 요철 형태의 중량물을 좌석 위에 올려 놓거나 예리한 물건을 올려놓지 않도록
하십시오.
► 좌석을 세척할 때 신나, 벤젠, 알콜, 가솔린 등의 유기용제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히터 및 좌석 표면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 자료 참조 기아 자동차 >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방지턱( speed bump) 삐그덕 소음 원인 (0) | 2014.02.18 |
---|---|
{2월 미국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전망 분석 (0) | 2014.02.06 |
까치 까치 설날 입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0) | 2014.01.30 |
[스크랩] 종잇장처럼 구겨진 경차..미국 충돌 실험 결과 `충격` (0) | 2014.01.24 |
동력 조향장치의 고장원인 (0) | 201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