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 과열의 원인과 대책
◐ 엔진과열이란 ?
수냉식 엔진에서 냉각수가 엔진의 기본 성능을 발휘,유지 하기 위한 적당한 온도(85`C~95`C)를 훨씬 넘어, 온도게이지 붉은 선까지 오르고 냉각수가 끓어 넘치는 엔진의 고잔 현상을 말한다. 이때는 엔진의 노킹현상이 나타나고 엔진이 계속 가동되면 실린더 벽과 피스톤 등에 손상과 헤드의 변형 등 중대한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 엔진 과열의 발생 원인
- ▶냉각수 호스 등이 낡아 누수로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
- ▶서머스탯이 고장으로 열리지 않는 경우
- ▶냉각 팬이나 냉각장치 등의 고장으로 팬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 ▶부동액 원액 주입 등 농도가 너무 짙어 냉각수 유동이 적을 경우
- ▶엔진오일의 순환이 부족한 경우
- ▶워터펌프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벨트나 체인이 끊어짐)
- ▶라디에이터 등의 냉각핀이 막혀 있는 경우
- ◐엔진 과열시 대응요령
- ▶신속하게 도로 옆 안전한 곳에 주차 한다
- ▶변속레버를 중립에 위치한 뒤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고 에어컨을 끈다
- ▶냉각수가 차 밑으로 흐르면 공 회전 상태를 유지하고 수증기가 멈출 때 까지 보닛을 열어놓는다
- (단,냉각 팬이 회전하지 않으면 시동을 바로 끈다)
- ▶냉각수가 넘치지 않거나 수증기가 보닛 위로 새지 않으면 시동을 켠 채 작동 되도록 하여 엔진을 식힌다
- ▶냉각수 온도 게이지가 내려가면 엔진 시동을 끈다
- ▶보조탱크에 냉각수가(FULL)나(LOW)사이에 있는지 살핀다
- ▶라디에이터,호스 등에 냉각수 누수 여부를 확인한다
- ▶냉각팬 작동여부와 퓨즈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 ▶워터펌프가 정상 작동하는지 살핀다
- ◐전문가의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워터펌프가 구동되지 않을 때
- ▶냉각수가 점점 줄어 들 때
- ▶냉각 팬이 작동하지 않을 때
- ▶엔진 과열이 다시 발생 할 가능성이 높을 때
- 여기서 잠깐
- ☞ 여름철 자동차 운행 중 갑자기 차가 멈추는 경우는 대부분 엔진과열이 원인입니다
- 냉각수가 끊어 넘쳐 보닛을 통해 하얀 수증기를 분출하는 현상입니다
- 엔진 과열은 냉각 계통의 누수로 물이 새거나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또한 고무 호스가 낡아 잔금이 생긴 경우 순간적 높아진 수압에 의해 터질 수도 있습니다
- 낡은 고무 호스는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호스 안쪽이 ‘투둑’ 하고 끊어지는 느낌이 오기도 하는데
- 이때는 신속히 고무호스를 교환 하는게 안전합니다
- 냉각수 보충시 물과 부동액을 절반씩 섞어 보충하되 욕심으로 원액만 보충 하면 오히려 엔진과열이
- 일어나니 주의 해야 합니다
- 또한 부동액 교환주기는 최초에는 5년 또는 6만 마일이며 그 후에는 2년 또는 2만 마일 주기로
- 교환 합니다 부동액은 수돗물과 썩어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절대로 시냇물과 같은 경수의
-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S(Anti Lock Brake System)장치의 성능과 효과는? (0) | 2010.10.23 |
---|---|
새차 출고후 주행 거리로 본 점검 항목 (0) | 2010.10.23 |
자동차 이상 자가진단 법 (0) | 2010.09.21 |
베테랑 운전자도 잘못알기 쉬운 자동차 상식 6가지 (0) | 2010.09.14 |
자동차 브레이크액에 대하여 (0) | 2010.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