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Anti Lock Brake System)장치의 성능과 효과는?
ABS 는 전자제어 브레이크 장치를 말합니다. 즉 운전자가 밞은 브레이크의 답력을
배력시켜 각 바퀴에 골고루 분산 시키고 일부 바퀴가 부분적으로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이 돌아가는 것을 막아 안전한 운행이 되도록 보조하는 장치 입니다
각 바퀴에 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제동시 회전 수를 감지해서 각 바퀴가 동시에 멈춰 스핀이 일어나지 않도록 통제 합니다
ABS 구성
휠 스피드 센서 :영구 자석 및 코일로 구성되어 각 바퀴에 장착되어 있고 바퀴별 회전수를 검출한다
ABS컴퓨터(ECU): 휠의 회전 수를 받아 바퀴의 회전 상황을 파악해 가 바퀴가 고착되지 않도록
하이드롤릭 유닛을 통제하고 이상이 있는경우 계기판에 경고 등을 띄운다
하이드롤릭 유닛(모듈레이터): 동력 공급원과 밸브 블록으로 구성되고 솔레노이드 밸브와
리턴 펌프 어큐뮬레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경고등 : 이상이 있는 경우에 운전자에게 알리는 경보 등화장치이다.
작동 원리
각 바퀴에 달린 감지 센서가 제동시 바퀴의 잠김 정도를 감지하여 유압을 통제해 4 바퀴가 극히
최소한으로 회전하되 그 회전 수를 동일하게 하여 조향력을 잃지 않고 차량을 멈추도록 한다.
브레이크 작동시 발생하는 ‘끄 ~극’ 소리는?
가끔 브레이크를 밞으면 ‘끄~극’ 하는 소리와 함께 페달의 규칙적 진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이 ABS 가 작동되며 발생되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ABS 브레이크는 제동거리를 짧게 한다?
ABS를 장착했다고 하더라도 안전을 위해서는 눈길이나 빗길 등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도로에서
속도를 낯추고 안전거리를 유지 하며 운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ABS는 제동거리를 짧게 하기 보다는 제동시 직진 성을 최대로 유지 하고 핸들링이 가능하도록
하여 충 , 추돌사고를 방지 하려는 것이 최대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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