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공회전(Idling)시 엔진 진동 문제점

서 우 진 2013. 8. 24. 08:47

 

1. 엔진 마운트(Engine Mount)
 
    엔진의 차체 고정부분에 사용되는 고무로서,  엔진의 진동이 차체전달을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차량에 따라 엔진/미션을 마운트하면서 3곳 또는 4곳에 사용된다.
    엔진내에서 오랜기간동안 고온의 영향 및 엔진의 움직임에 따라 노후 파손되는
    소모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노후 파손된 경우 엔진의 진동이 차체에 전달되어
    최초 시동시, 공회전시 상당한 진동을 느끼며, 주행시는 엔진자체의 진동이 좋아져서
    주행중에는 잘 느끼지 못한다. 주행중 문제를 못느끼는 경우 마운트의 파손 여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2. 인젝터 / 스파크 플러그의 불량
    이물질, 노후에 의한 실린더간 연소의 부조화는 엔진의 진동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주행중 느낌이 크게 줄어들수 있다. 전문 정비센터에서 컴퓨터 진단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3. ISC
   공회전시 공기의 유입량을 조정하는 제어장치가 불량인 경우, 엔진회전수를 높여 진동을
   높일 수 있다.
 
4. 냉각수온센서가 불량이어서 냉각수온이 낮게 ECU에 입력되어도 엔진회전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