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8은 2011 서울모터쇼에도 전시됐던 비전 이피션트다이내믹스 컨셉트에서 좀더 양산형에 가까워진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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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전기차인 i3와 달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해 스포츠카의 성능과 소형차의 연비를 양립시켰다. i3의 전기 구동시스템을 개량해 앞차축에 탑재했고, 고성능 1.5리터 3기통 터보 엔진을 뒤차축에 탑재했다. 상황에 따라 4륜구동을 구사하는 이 두 가지 구동계는 고전압 배터리로 속을 채운 ‘에너지 터널’로 연결된다.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다. 앞뒤 무게배분도 이상적인 50/50으로 맞췄다. 서스펜션은 더블위시본/멀티링크 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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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8의 ‘라이프드라이브(LifeDrive) 아키텍쳐’는 드라이브 모듈 위에 CFRP(Carbon Fibre-Reinforced Plastic)로 만든 라이프 모듈(승객탑승부)을 얹은 구조다. CFRP는 프로젝트 i의 핵심이기도 하다. i3와 i8에 쓰인 CFRP는 스틸보다 강성이 높지만 무게는 50%가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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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8은 전진감이 느껴지는 스타일링에 BMW 특유의 다이내믹함을 갖추고 있다. 냉각 성능을 위해 프런트에는 넓은 면적의 흡기구를 마련했으며 고속 안정성 향상을 위해 공기역학 개발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전장×전폭×전고는 각각 4,632×1,955x1,280mm, 휠베이스는 2,800mm이다. 차체 중량은 1,480kg이다. 도어는 A필러에 고정돼 전방상향으로 열리며, 이를 통해 뒷좌석에도 드나들게 된다. 좌석배치는 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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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8은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해 모터만으로도 최대 35km까지 -앞바퀴 굴림모드로- 주행 가능하다. 그리고 외부전원에 연결해 충전한다. 220V일반 전원에 연결해 105분이면 완전충전이 된다. 주행 중에는 전방 모터가 제동 에너지를 회수해 충전하며, 필요할 때는 엔진의 고전압 발전기도 거든다. BMW는 i8의 유럽기준 연비가 33.3km/L이상이라고 밝혔다. 스포츠카답게 운전하는 경우에도 20km/L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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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만 좋은 것이 아니라 성능도 스포츠카 수준이다. 고부하 운전 때는 뒤에 탑재된 220마력, 30.5kg.m 엔진이 힘을 보태기 때문에 총 출력은 349마력에 이른다. 무게 1톤당 출력이 236마력에 해당한다. 0-100km/h 가속도 4.6초에 끊어 M3가 부럽지 않다.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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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이피션트다이내믹스 컨셉트에는 1.5리터 3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됐지만 i8에는 동등 배기량의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이 엔진은 향후 신형 미니와 앞바퀴 굴림 신형 1시리즈 등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i8의 엔진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를 굴리고, 전방 모터는 2단 변속기를 통해 앞바퀴를 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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