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ECU 라는게 있는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 포스팅을 해봅니다.
( 자동차 ECU )
1. ECU란
ECU(Electronic Control Unit)는 자동차용 컴퓨터로 사람에 비유하면 뇌가 되는 것이며 퍼스널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가 됩니다.
ECU안에는 RAM 과 ROM이라는 IC가 있으며
- RAM(Random access memory) : 자동차가 운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호를 임시로 저장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소멸됩니다.
그리고 전기가 공급되지 않으면 이곳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는 일시에 없어져 버립니다.
- ROM(Read only memory):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제어용 데이터로써 공장에서 만들어 나오므로 임의로 지워지거나 변형되지 않습니다.
2. 동작
가정에 사용되는 컴퓨터에 글자 그림 문 자등이 화면에 나타 날려면 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OS)이 있어야 하며, 윈도우 프로그램이 OS프로그램이 하나의 예입니다.
이것을 자동차에서는 운전모드라 하며 이 프로그램은 자동차를 설계할 때에 설계 조건에 맞게 동작하도록 프로그램을 ROM이라는 IC 짜 넣었으며, 임의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3. 감시기능
예를 들어 엔진 책크 불이 들어오거나 브레이크 램프 등의 불이 들어오는 것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그 조건에 해당하면 불이 들어오게 설계를 해두었고 그 상태의 입력이 컴퓨터로 들어가면 프로그램이 동작을 하여 램프 측으로 데이터를 보내면 12V 전기가 공급되어 램프가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ECU는 램프를 동작시키기 위한 데이터(일종의 스윗칭 역할)를 보내는 것이고 램프는 스윗칭에 의해 12V전기로 불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동작을 하지 않으려면 데이터가 정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로는 엔진에 이상이 있으면 엔진책크불이 들어오는 것처럼 램프로 해당 부분의 이상여부를 운전자에게 알려 주고 있지요.
4. 기타
그리고 ECU의 기본개념은 같고 차종마다 그 차에 맞도록 조금씩 동작 기능을 달리 하였을 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CU가 입력받는 센서들
knock sensor, knock control unit
air-conditioning switch, airflow meter
electrical switches,
power steering pressure switch
throttle sensor
coolant thermosensor
oxygen sensor
air-intalke sensor
diagnosis connector
neutral/clutch switch
stop light switch
ignition switch
battery
distributor
ECU로 부터 값을 받는 센서들
ISC valve
turbocharge indicator
overboost warning buzzer
circuit-opening relay
fuel injector
diagnosis connector
solenoid valve(pressure-regulator control)
wastegate solenoid valve
solenoid valve(purge control)
fuel pump resistor/realy
igniter
air-conditioning re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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