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타이밍밸트의 중요성및 교체

서 우 진 2013. 4. 17. 06:25

타이밍밸트는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자동차의 점화 시기에 맞추어
흡기 배기 밸브를 열어주는 역활을 하는 밸트입니다.
(참고로 타이밍밸트의 점화시기 순서는 4기통 SOHC 와 DOHC의 경우에는
폭팔순서가 캠샤프트의 키방향을 1번기준으로 했을때 1-3-4-2 이지요





그럼 우선 타이밍밸트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하면,
자동차의 엔진에 보면 윗부분에 실린더 블록 즉 엔진 해드가
엔진 위에 붙어 있습니다.
(엔진과 엔진실린더해드 사이에는 가스킷이 들어가 틈사이를 매꾸는 역활을 한다)
엔진 해드의 옆면에 보면은 기어가 있는데 이것은 캠축을 돌리는 기어인데요
그 기어와 엔진밑부분에 보면은 또 하나의 기어가 붙어있는데,
그것은 크랭크축에 연결되어있는 기어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캠축과 크랭크축은 눈에 외관상 보이지 않는데
캠축은 엔진해드내부에 있고
크랭크축은 피스톤과 연결되어 있는데 엔진 내부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럼 타이밍 밸트는 과연 무엇인가?
그 캠축에 밖으로 나와있는 기어와 크랭크축에 밖으로 나와있는 기어를
연결해 주는 밸트를 타이밍밸트라고 합니다.
(밸트의 모양을 보면 두들두들하게 기어와 맞물리도록 표식이 있다.)

그럼 타이밍 밸트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
점화순서에 의하여 흡입-압축-폭팔-배기 의 사이클이 형성되어
피스톤이 움직이면 피스톤 아랫부분에 달려있는 크랭크축이 같이 맞물려 도는데
크랭크축의 끝에있는 기어에 타이밍밸트가 걸려있어 그 윗부분의 캠축기어와 같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 캠축은 축의 일정부분이 코로 되어있어 약간 반구형의 끝이 뽀족한 형태로
되어있어 돌아 가면서 엔진의 헤드실린더의
흡입밸브 배기밸브를 밀어주는 역활을 하게 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타이밍 밸트는 점화시기(사이클)에 맞추어 동일한 사이클에 흡입.배기밸브를 열고
닫는 시기를 맞추어 주는 것입니다.

이 타이밍 밸트가 터지거나 이상이 생기게 되면 피스톤이 흡기밸브나
배기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밸브를 때리게 되고 그럼 자동차에 피스톤과
엔진해드를 교환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평상시 타이밍 밸트의 교환시기를 미리 알고 체크하여
정비를 하는 것이 좋고 오너의 경우 장거리 주행전 이 타이밍 밸트의 정검을
반드시 관과해서는 안될것입니다.
끝으로 타이밍 밸트의 교환시기는 통상적으로 볼때
타이밍밸트(SOHC) 매70,000 마일,
타이밍밸트(DOHC) 매70,000~80,000 마일

그리고 타이밍 체인이 있지요

타이밍벨트와 같은 역할을하는데 고무재질이 아닌 체인형식으로 나온녀석이이 있는데요 타이밍체인이라고 하지요

고무벨트에 비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므로 폐차시까지 교환을 안하거나 장력만 조절해주면 되는 고마운 녀석입니다

타이밍체인이 장착된 차량들은 10만마알 ~15만마일 주행한 중고차를 보실때 굳이 타이밍걱정을 안하셔도 되죠

 

다음그림은 타이밍 밸트 교체및 캠 교체사진입니다.

 

 

 

워터펌프 탈거 상태

 

                                                                                  캠 탈거 상태


 

                                                                      마모가 많이 진행되었지요?

 

이부분에도 마모가 진행이 많이됬지요

 

 

                                                                                 신품과 고품 비교

 

                                                                               리테나 탈거

 

 

 

 

    

                                                                                                     

워터펌프 교체 부착

 

신품캠축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