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전자제어 연료장치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연료 분사방식은 자동차의 고출력, 환경문제로 인해서 개선되기 시작되었으며
연료분사 방식은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분류되는데요 . 현재 미국에서는 현대,기아,마즈다,니싼만이 직접 분사 방식을 체택한 엔진(GDI)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자제어 연료 분사 방식은
기존의 흡입공기에 따른 부압 변화에 연료를 공급하는 기화기와는 달리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센서나 스위치로부터 신호에 의해 운전상태에 따라
연료분사량이 ECU에 의해 자동제어됨으로써 연비, 엔진효율, 주행성능이 향상되며
유해배출가스가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ECU는 각종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하여
엔진을 최적의 작동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한 전기적 신호로 변환 시켜 액추에어터를 제어한다.
그리고 엔진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가 또는 각종 센서의 작동 상태를 검출하여
고장시 엔진 경고등(CHECK ENGINE)을 점등하여
운전자 및 정비사에게 결함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분사 노즐 배치 방식에 따른 분류
⇒SPI 방식은1개 또는 복수의 인젝터를1개소에 모아 장착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MPI 방식은 인젝터를 각 흡기 다기관마다1개씩 배치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SPI는 인젝터가1개여서 가격이 저렴하지만 각 실린더의 상황에 맞는 제어가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발전된 형태인MPI는 각 실린더에 모두 인젝터가 장착되어 각 실린더에 맞춤형 연료분사를 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로 GDI는MPI의 진보된 방식으로 인젝터의 위치가 실린더와 다이렉트로 연결함으로 인해 폭발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가 있고
공연비를 제어해 연비향상을 도움을 주는 형태입니다.
연료장치로는 연료탱크내에 설치되어 축전지 전원을 받아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연료펌프, ECU로부터 발생된 분사신호에 의해 연료를 분사하는 분사노즐인 인젝터, 연료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연료압력제어기, 연료라인등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연료계통 고장원인으로는 연료의 압력이 높거나 낮을 때 또한 연료공급이 부족하여 엔진 작동이 불량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연료필터가 막혔거나 연료필터에 물의 유입, 연료펌프의 작동 불량 및 고장, 연료 파이프 및 호스등의 막힘등으로 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시동불량의 원인중에 하나인 연료계통부분은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여름철에는 연료장치로 인한 시동불량이 덜하지만 잦은 점검 및 교체주기로 인해서 점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자료 참고: 현대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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