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핸들 떨림현상 (시미현상)-휠 얼라이먼트 교정

서 우 진 2014. 10. 2. 04:15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핸들이 많이 떨림현상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디스크 마모) 다룬 바 있는데요

단순히 열화현상에 있는 디스크에 갑자기 세차를 하면서 디스크의 요철 현상으로 핸들이 떨리는 경우를 말씀 드렸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른 각도로 핸들 떨림 현상을 포스팅 해봅니다.

우선 고속주행시 핸들이 떨리는 시미 현상부터 설명합니다

 

휠밸런스나 , 휠 얼리이먼트는 들어 보셨을텐데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주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승차감이나 연비 저하

.핸들이 안정되지 못하고 흔들거리는 경우

.타이어의 편 마모 현상

.차량의 사고나 타이어 부품 교환시 등 입니다 

 

시미(Shimmy)현상 이란?


바퀴가 옆으로 흔들리는 현상으로 타이어의 동적평형(회전 중심축을 옆면으로 보았을때 회전하고 있는

상태의 평형)이 잡혀있지 않으면 시미 현상이 발생한다.(예,한쪽으로 치우친 중량의 휠경우)


시미(Shimmy)현상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주로 타이어 원주방향의 무게 균형을 말하는 휠 밸런스의 균형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회전저항이 증가하며, 특히 고속에서 핸들이 떨리는 시미(Shimmy)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속주행과 핸들 떨림현상

타이어 밸런스에 이상이 생기면 발생 밸런스  이용해 정확히 균형 잡아줘야 합니다.

1)핸들 떨림 현상의 발생 원인

타이어 밸런스에 이상이 생기면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시 일정한속도에서 핸들 떨림 현상이 발생됩니다. 핸들 떨림 현상은 50mile ~60mile 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느데. 이때 휠의 상하좌우에 밸런스 납을 이용하여 정확히 균형을 잡아줘야 정속주행이 가능합니다. 밸런스는 타이어의 상하 진동에서 발생하는 정적 밸런스와 타이어의 좌우 진동으로 발생하는 동적 밸런스가 있는데. 핸들 떨림 현상은 이 밸 런스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이죠. 밸런스의 이상현상은 하체부에 심한 충격을 받거나, 타이어의 전후 교환시기를 놓치거나, 타이어 정렬상태 불량, 편마모, 공기압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2)핸들 떨림 현상의 사전 점검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살펴보면 자동차 하체 부분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앞부분 본네트에는 엔진을 비롯한 주요 장치들이 있기 때문에 차의 무게 중 60~65 % 를 앞타이어가 지탱해야 하는데. 그만큼 타 이어의 마모가 심할 수 밖에 없죠. 때문에 매 8천mile마다 앞 뒤 타이어 를 교환해서 타이어의 균형을 조정해야 합니다. 운전자들이 손쉽게 점검 할 수 있는 방법은 손으로 타이어를 쓰다듬어 타이어 표면이 톱처럼 울 퉁불퉁하거나 한쪽면만 닳았으면 정비시점입니다
또한 고속 주행시 차체의 흔들림 현상이 생기고,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급제동시 도로와 타이어의 마찰음이 자주 발생하면 밸런스와 휠얼라 인먼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3)휠밸런스와 휠얼라인먼트 점검시기

휠밸런스는 매 1만mile마다 휠얼라인먼트는 2만 mile마다 점검을 해준다. 정비업소에
서 밸런스 점검은 무료구요, 휠얼라인먼트는 상태에 따라 $60 정도합니다 . 트램핑현상(타이어 편마모로 인한 차체 진동현상)과 시미현상(타이어 진동현상) 이 지속되면 자동차의 승차감이 떨어지고 제동성과 조향성이 불안정하며 타이어와 하체부품의 조기마모를 가져오는대. 특히 전륜 구동차량은 세심한 점검을 해야 하며 비포장 도로나 장거리 주행시 밸런스 납이 잘 빠져 나감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핸들이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 운전자들은 당황해 자칫하면 핸들의 중심을 놓치게 되는데. 이럴 경우 대형사고를 일 으킬 수 있어. 차량들은 소홀하기 쉬운 타이어 계통의 점검부터 우선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미미,미션미미의역활

엔진,미션의 미미의 역활은 엔진의 떨림또는 충격을최소화하기위해 설계한일종의 충격완화장치인데 미미고무가 찟어지거나하면 차량이 덜덜덜 떠는현상이발생할수있습니다.

 

동력조향장치-파워 스티어링


동력조향장치라 함은 간단히 말하면 자동차의 핸들을 말하는 겁니다!!여기서 파워스티어링이란..차가 정지중..또는 주행중에 부드러운 코너웍을 위해서 사용되는 되요..힘이 안들고 부르럽게 핸들이 돌아가는 겁니다..이 원리는 자동차의 드라이브 액슬축과 핸들과 연결된 조인트에 파워 스티어링이란것을 설치하는 데요..스티어링의 부드러움을 좋게할려면 파워스티어링액이 적정량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앞바퀴 정열-휠 얼라인먼트 ( 밑 그림 참조 )


1.캠버:앞바퀴를 정면에서 보았을때 바퀴의 윗부분이 아래부분보다 더 넓은 상태
(필요성)
ㄱ.수직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 방지
ㄴ.킹핀 경사각과 함께 조향조작력을 가볍게
*캠버각:30'~1도30'

2.캐스터:앞바퀴를 옆에서 보았을때 킹핀 중심선이 노면의 수선과 이루는 각도
(필요성)
ㄱ.방향성 부여
ㄴ.차의 안정성 부여
ㄷ.복원력 부여 앞바퀴 시미현상 부여
*캐스터:각:2~3도

3.토인:앞바퀴를 위에서 보면 앞부분이 뒷부분보다 좁게 된 상태
(필요성)
ㄱ.앞바퀴 평행회전
ㄴ.캠버에 의한 사이드 슬립 방지
ㄷ.타이어 편마멸 방지
*토인값:2~6mm

4.킹핀 경사각:킹핀을 차량 앞에서 볼때 노면의 수선과 이루는 각도
(필요성)
ㄱ.캠버와 더불어 핸들 조작력 감소
ㄴ.앞바퀴 복원성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