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 휠발란스 vs 휠 얼라이먼트 }

서 우 진 2019. 8. 15. 03:58

 이번 포스팅은 휠 발란스와 휠 얼라이먼트에 대해 풀어보겠숩니다.

타이어 교체를 하다보면 딜러나 정비업소에서 꼭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한 번씩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휠 밸런스 vs 휠 얼라인먼트

먼저 정의를 하자면 무게중심과 각도의 차이라고 해 두겠습니다



두 가지 문제의 차이점을 다룰 핵심 키워드는 무게중심과 각도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휠 밸런스는 휠과 타이어를 결합할 때 생기는 무게중심을 맞춰 균형을 잡아주는 작업이고, 휠 얼라인먼트는 휠과 차체가 연결되는 각도를 조절해서 차가 곧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정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휠발란스 증상은 보통 특정 속도에서만 핸들에 진동이 느껴지신다면 휠 밸런스를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밸런스가 떨어질수록 저속에서도 떨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핸들을 잠시 놓았을 때, 혹은 주행 중 자꾸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현상인데요, 
조향과 관련된 휠 얼라인먼트는 안전문제와도 직결되니 소홀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간안에  교정해야합니다 타이어가 편마모가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생기면 공통적으로 차량의 연비가 감소하고, 진동 발생으로 인해 승차감이 떨어져 상대적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 타이어가 조기 마모 되거나 편 마모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점검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타이어 교체한 지 얼마 안 돼서 또 교체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겠죠?


자동차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주된 이유는  스피드밤 충격 으로  또는 타이어의 에어 압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 하게 됩니다

방지를 위해서는 적당한 마일에 타이어 로테이션을 해주시고 적어도 한 달 한번은 타이어 공기 압을 체크 해야 합니다 

휠얼라이먼트는 비용이 대략 $50~  정도 구요  휠 발란스는 타이어 교체를 하거나 로테이션때  무료로 해주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