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아변속시 작은 충격 소음 또는 떨림 ,핸들 떨림등이 나는 경우가 적잖게 뱔생된 경우를 경험 또는 들어봤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증상으로 정비소나 딜러 서비스를 가면 엔진 마운트 때문에 그렇다는 점검 결과를 받아보고서 이건 어떤 증상인가하고 궁금증이
있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엔진 마운트역활에 대해 포스팅 을 해봅니다.
< 사진 참조 구글 >
<사진 참조 구글>
보통 증상은 미션 변속 레버를 움직일때마다 N-D N-R 덜컹 하고 밋션이 튀는듯한 작은 충격이 있는데 기아가 D 에 있을때 덜덜덜 하고 떨리다가 다시 기어를 빼면 N 에서는 덜컹거림과 떨림이 없어지곤하죠
마운트의 역활은 엔진과 차체의 진동을 완화 또는 흡수를 해주는게 역활입니다
엔진 열에의해 고무 탄성이 부드러움에서 딱딱하게 변하면서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지못해 변형이 오기 때문인데 엔진 시동과 기어를 변속하게되면 운전자가 볼수는 없지만 엔진이 조금 움직이게 되죠. 엔진 무게로인해 고무 의 특성인 탄력이 오랜시간 에 의해 잃게되어 기어변속시에 덜컹거리게 되는것입니다.
물론 차체의 떨림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보통 먼저 점검하는것이 점화플러그,인젝터,스로틀 바디의 문제도 떨림이나 덜컹거리는 이유이기도합니다.
다만 오늘의 포인트는 엔진 마운트에 대해 설명하고자 함이 이유인것입니다
<사진참조 구글>
엔진 마운트는 소모성 부품으로 주행거리가 가혹한 주행 조건이 아닌경우에는 7만 마일정도에서 점검을 해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꼭 고장 나는건 아니지만 가장 많이 오는 증상이기 때문에 또 정비소에서나 차를 매매 할 경우에 바가지나 매매금액이 이로인해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교체비용은 보통 $100 정도로 보시면 되는데 비용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자동차의 타이밍 밸트가 체인 일 경우와 자동차가 오래된 연식일경우 떨림이 있기도 합니다. 꼭 마운트 문제는 아닐수도 있습니다.
자 어떠세요? 엔진 마운트가 어떤 역활을 하고 그 중상에대해 구분이 가시나요 ?
다음포스팅은 체인 타이밍을 장착한 자동차는 어떤종류가있는지와 그 장 단점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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