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9월 LA자동차 시장동향및 분석,전망 }

서 우 진 2013. 9. 12. 03:11

 



 

지난 8월달은 중고차 교체 수요 및 새 차 구입욕구가 경제상황 호전과 맞불려 분출되며 자동차 판매량증가로 견인된

면이 아주큰 달이었습니다.

전 미주 지난달판매증가는 전년대비 17% 의 증가로이어졌다는 자동차 관련 시장조사기관인 Autodate에의해 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미국인의 자동차 평균보유기간이 11년 4개월에서 11년 2개월이라는 수치가 이를 증명해주는것이다고합니다.

사상 최장기간 자동차를 보유할정도로 금융위기인 2008년이후 새차나 중고차 구입을 미뤄왔던 소비자 가운데 상당수가 2013년들어 차량을 구입하는 덕분에 판매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보고서가 뉴스를통해 발표되는것을 보면 실물경제가 서서히 살아나고있음은 분명해보입니다. 하지만 우리 한인에게는 그저그런남얘기 같지만 비디니스하시는분들은 귀담아볼 소식인것 같습니다.

올해 연방준비제도가 양적완화 규모를 줄인다는 소식때문에 대출이자가 상승해 자동차 시장이 타격을 받을수도있다는 점도

우려스럽지만 이로인해 경제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어 연말까지 자동차 판매상승세는 이어질거라는게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각 메이커들의 3/4분기 마지막달인 9월은 분기 마지막이기 때문에 매출 확대에 한층 더 열을 올릴것입니다.

(블로그에 메이커별 판매조건참조)

여전히 toyota의 무이자조건이 이어지고있고 현대나 기아,니싼도 무이자 대열에 합류하고있습니다.

관심차종은 미리미리 알아보시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끔 내차의 주입구 방향이 왜.... 라는 생각을 해보셨으리라 봅니다

주유소에들어가면서 순간 헷갈려서 당황을 잠시동안 할수도 있는데요

특히나 렌트카나 다른사람의 차를 운전 할때 더욱그렇지요

차량의 주유구 방향은 자동차 계기판을 보면 되는데요 (위그림 참조)

게기판의 기름게이지를 보면 삼각형 표기를 보실수 있는뎅 이표기가 바로 주유캡 방향을 쉽게 알려주는 표기입니다.

물론 차를 구입하게되면 내차의 기름 주입구 방향을 먼저 확인하게되어 무의식적으로 주유소에 가셔도 방향을 맞체들어가시지만 차량을 교체한경우나렌트카이용시,또는 남의차운전시 아주 유용한 정보라고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주유캡 표기가 모든차에 적용된것은 아닙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2000년초 중반까지 나온차들은 이런표기가 없더군요  때문에 주유구 우치를 알아두어야합니다.

거의 한국차나 일본차는 좌측 주유기이지만  일본차가 다 그런것은 아닙니다. 니싼차들은 종류에따라서 오른쪽에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유럽피안 차들은 거의 오른쪽에 위치에 있다고 보시면 맞을것입니다.

 왜 주유구 방향이 다른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시죠?

주유구의 벙향은 통행방향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꼭 이런이유도 있지만 다른 이유도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우측통행 영국과 일본은 좌측통행 이런건데요 물론 전부다 이러지는 않습니다.

차량의 개발이 어떤 문화권을 주 타겟으로 했는지에 따라서 같은 메이커라도 다릅니다

(#일본에서판매되는 차는핸들은 오른쪽 주유구가 좌측에 있지만 미국에 수출되는 차들은핸들이 좌측이지만 문화ㅏ 다르기에 주유구가 좌측에 있는점)

또 다른점도 있습니다. 미국차중 캐딜락은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는경우도 있으니 이런이유도 찾아봐야지요

영국과 일본은 핸들이 우측에 있고 좌측통행이니 주유기가 좌측에 있는게 맞겠지요

그럼 현대.가아차나 미국차는 왜 좌측에 주유구가 있냐는 질문이 나올만 하지요

핸들이 좌측에 있고 우측통행인데요

그건 머플러위치나 엔진의 배칙 밀점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머플러는 보통 주유구 반대쪽에 있는데요 (트윈머플러도 있지요 ) 머플러에서 나오는 가스와 연료가 들어가는 주유구와 떨어져 있는것이 더 안전하다는 기본적인 출발점도 이 그이유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머풀러가 우측에 있으면 주유구는 좌측,머플러가 좌측에 있으면 주유구는 우측에 위치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현시대는 차량이 워낙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다보니 이런 배치로 안전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윈 머플러가 아무제약없이 메이커들의 디자인으로 도입되는 배경이기도 합니다.

이런 방향문제는 차량에 엔진이 놓여진 위치도 관련이 있습니다(차후 엔진위치에대해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사고가 나면 엔진이 밀리면서 드라이버가 있는 캐빈까지 밀고 들어와서 심각한 부상으로까지 초래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운전자가 위치한곳과 엔진이 밀려들어오는 위칙 반대여야 운전자 안전에 더 유리하겠지요?

그래서 최근 자동차의 엔진룸을 여러보면 운전서과 살짝 다른 방향으로 치우쳐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메이커들의 기술력이 성장하면서 엔진의 위치를 변경해서 적용하는 기술들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자동차 공학에서

자동차 엔진 위치를 운전자르 보호하는 보다 더 안전한 기술설계는 모딩 메이커들의 숙원입니다.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기도하지요

자, 어떠세요 주유구나 머플러방향이 별거 아닌거 같지만 매우 복잡하지요 다 이유와 근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출처 : 주유캡 - 백미러.컴 )